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증시횡보 : 진정국면일까? 눈치 보기일까? 거래대금이 변수[4]
추천 35 | 조회 1010 | 번호 8768 | 2025.08.11 17:37 lovefund (lovefu***)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한 오늘 월요일 주식시장은 특별한 호악재가 없는 상황에서 횡보장이 이어졌습니다. 8월 첫 거래일 블랙 프라이데이 충격 이후를 감안하면 그나마 다행일 수도 있겠지만 다른 아시아권 증시 움직임에 비하면 우리 증시는 눈치 보는 듯 아쉬운 모습도 느껴집니다. 해석상 일희일비하게 될 수 있는 요즘 증시, 과연 어떤 국면으로 볼 수 있을까요? 그 해답에는 거래대금이 달려있다 하겠습니다.


■ 달릴까 말까? 아직은 거래대금이 위축되어 있다.

6월 기세 좋았던 상승장을 생각하면, 현재 8월 증시는 답답하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7월을 보내고, 8월 1일 검은 금요일을 보낸 이후 그 기세는 무디어지는 가운데 거래대금 또한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코스피 기준 거래대금은 지난 6월 25일에 19조 원을 넘기기도 하였습니다만, 8월 1일 이후 일간 거래대금은 10조 원 수준으로 크게 줄어든 상황입니다. 그리고 위축된 거래대금은 다시 일어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코스닥 시장에서도 비슷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만 하더라도 거래대금이 7조 원 전후로 움직였습니다만, 8월 1일 검은 금요일 이후 거래대금은 4조 원대 후반에서 5조 원대 초반으로 제법 크게 감소한 상황입니다.

[ 8월 첫 거래일 검은 금요일 이후 거래대금은 크게 위축된 상황이다 ]

코스피 소형업종 지수에서는 더 심하게 감소하면서, 지난 6~7월 코스피 소형업종 지수의 거래대금이 1조 7천억 원을 넘어섰지만, 8월 검은 금요일 이후 거래대금은 4천억~6천억 원 수준으로 1/3 토막이 난 상황입니다.

즉, 시장은 달리고 싶지만, 아직 거래대금이 올라올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 아직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 기저에 형성된 진정국면 vs 긴장 국면의 대립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면, 6월 상승 기세가 꺾이고 거래대금이 위축된 가장 큰 이유는 증시 세제 개편안에 따른 실망감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코스피 5000 공약에 대한 기대가 컸던 상황에서 7월 중순부터 대주주 양도세 하향 등 증시 부양에 역행하는 세제 개편안 뉴스가 돌고 이 뉴스가 현실이 되면서, 투자자들이 차갑게 돌아섰기 때문이지요.
결국, 증시 부양에 대한 실망은 거래대금 위축과 주가지수 및 개별 종목 주가 하락으로 이어졌었습니다.

그 분노와 실망감은 개인투자자의 국민 청원과 여론이 들불처럼 일어났었지요. 결국 여당이 돌아서기 시작하였고, 결국 오늘 여당은 “주식 양도세 대주주 기준 50억 유지”를 정부에 전달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조금씩 시장 심리는 진정국면이 기저에 형성되어 가고 있습니다.

다만, 긴장의 끈은 놓을 수는 없습니다. 기재부의 강성 발언이 또 한 번 등장한다면, 시장 참여자들은 그 실망감을 시장에 쏟아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증시 세제 개편안 관련하여 ‘배당소득 분리과세 안’에 대해 당정 어느 곳에서도 특별한 이야기가 없습니다.

이번 증시 부양책에 관하여 시장 참여자들은 상법 개정, 배당소득 분리과세, 대주주 양도세 기준 제거 등을 통해 코스피 지수가 단계적으로 올라가리라 기대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중 상법 개정만 제대로 진행되었을 뿐 배당소득 분리 과세안은 원안과 달리 최고 세율 35%로 굳혀지려 하고 있고, 대주주 양도세 기준은 잠시 소강 국면으로 들어가지만 언제든지 재등장할 수 있다는 불씨를 남기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불안감은 긴장 국면을 남기고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현재 주식시장은 진정국면과 긴장 국면이 서로 대립하면서 눈치 보는 상황 속에 거래대금이 살아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 관전 포인트 : 코스피 거래대금 15조 원, 코스닥 거래대금 7조 원 여부

이런 눈치 보는 상황에서의 주식시장은 일희일비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조금 올라가면 다시 기세 좋은 폭등이 나올 것만 같지만, 조금만 밀려도 다시 추락할 것만 같은 불안감이 커지게 됩니다. 그 불안과 긴장 국면이 확실히 진정국면으로 전환될 중요한 포인트는 거래대금이 지난 7월 수준 이상으로 높아지는 것입니다.

코스피 기준으로는 일간 거래대금이 15조 원 부근에 안착하고, 코스닥 거래대금은 7조 원 수준에 이르는 것이지요. 만약 시나브로 시장이 이러한 거래대금을 형성하게 된다면 우리 긴장 국면에서 진정국면으로 진입한 수준을 넘어 재신뢰의 영역으로 들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025년 8월 11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 [ 미르앤리투자자문 대표 / CIIA /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해외선물 등을 하지 않습니다.

35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