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조정이 발생한 오늘, 여러 증시 자료를 찾아보던 중 눈에 들어오는 숫자가 있었습니다. 바로 펀드로의 자금 흐름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이 관찰되었던 것입니다. 수년간 해외 관련 펀드나 ETF 수요가 꾸준히 있었다보니 펀드 설정 원본 관련한 통계는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오긴 하였습니다. 그런데 국내주식형펀드 설정 원본이 올해 들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못난이 한국증시와 국내주식형펀드 : 그런데 최근 빠르게 증가하는데.
2010년대 후반 이후로는 국내주식형펀드 통계를 중요하게 보지 않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지속적으로 일반 공모 펀드에서 환매가 이어졌다보니 국내주식형펀드 설정 원본은 꾸준히 감소세를 이어갔습니다. 그나마 ETF시장이 커지면서 간헐적으로 국내주식형펀드 설정 원본이 증가하는 듯하였지만 가시적이지는 않았습니다.
[ 국내 주식형펀드 설정 원본 추이. 자료 : 금융투자협회 (단위 : 억원) ]
위의 자료는 2020년 연초 이후 최근까지의 국내주식형펀드 설정 원본 추이입니다. 2020년 동학개미 운동 속에 증시가 크게 상승하였던 시기에도 불구하고 2020년 초반에 설정 원본이 빠르게 감소하였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못난이 그 자체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국내 주식형펀드 설정 원본은 작년 말 50조 원에서 최근 66.8조 원 수준까지 빠르게 증가하였습니다.
사실 해외주식형펀드나 ETF로 자금이 꾸준히 넘어가다 보니 자금 관련 통계는 꾸준히 증가세에 있긴 하였습니다. 하지만 국내주식형펀드 설정 원본처럼 2025년 직전까지 출렁이지는 않았었지요. 그러다 보니 더욱더 국내주식형펀드 관련 자금 통계는 의미가 퇴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들어 국내주식형펀드(설정원본)이 급증한 것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급증한 데에는 해당 통계에서 ETF의 평가금액이 급증한 면도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 종합 통계 유의 사항에 따르면 ETF의 설정 원본은 순자산총액 기준으로 한다고 되어있는 것을 감안하면, 최근 국내주식형펀드(설정 원본) 증가에 있어 ETF 가치 상승이 큰 원동력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국내주식형펀드로 자금이 유입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일까요? 아닙니다. 기간 자금 유출입 증감 통계를 통해 보면 최근 들어 국내 주식형펀드(ETF포함)로 자금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내 주식형펀드(ETF포함) 입출금 설정증감 누적치. 단위 : 억원]
[ 원자료 : 금융투자협회 / 분석 : lovefund이성수 ]
위의 자료는 국내주식형펀드 입금/출금 기준 설정증감 누적치입니다. 한눈에 보시더라도 2020년과 2021년에 국내주식형펀드에서 대규모 자금 이탈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금 이탈이 있었다보니 수급에서 투신의 존재감은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2022년 이후 은근히 증가하던 국내주식형펀드 (입출금) 설정증감은 올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초 이후로는 4조 2천여억 원 증가하였고, 6월 이후로는 2조 원 넘게 증가하였습니다.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만약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수급에 변화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 ETF 중심의 펀드 자금 : 지수 중심의 시장이지만, 한편!
국내 주식형펀드 입출금 증감 자료를 살펴보다 보면, 대부분이 ETF인 것을 어렵지 않게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7월 15일에 3,586억 원의 국내주식형펀드 입금/출금 기준 순증가 하였는데 이 중 거의 3천여억 원이 ETF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ETF 중심의 자금 유입은 결국 지수 관련 대형주로 수급이 몰리게 되는 효과를 발생시키면서 주가지수 차별화 장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일반 공모 펀드 중심이었다 보니 지금보다 더 다양한 종목들이 각양각색의 상승장을 만들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ETF를 제외한 일반 국내 주식형펀드로도 자금 유입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6월 초 이후 3,823억 원 입금/출금 기준 순증가 하였다는 점은 ETF로만 일방적으로 자금이 쏠린 것은 아니란 점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따라서, 국내주식형펀드로의 자금 유입이 추세적으로 꾸준히 지속된다면 개별 종목 단위에서도 훈훈한 온기가 넓게 퍼지는 효과를 만들어 갈 수 있겠습니다.
중요한 점은 수년 전 밀물처럼 빠져나가던 당시 상황과 달리 이젠 국내주식형펀드로도 자금이 빠르게 들어오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2025년 7월 16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 [ 미르앤리투자자문 대표 / CIIA /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해외선물 등을 하지 않습니다.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