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코스피 지수의 연중 최고치와 3년 10개월 내 최고치 경신[3]
추천 39 | 조회 864 | 번호 8745 | 2025.07.09 17:12 lovefund (lovefu***)

요즘 아침에 살짝 밀리더라도 오후장에 오르겠지? 라는 느낌을 받곤 합니다. 역시나 오늘도 우리 증시는 장 초반 살짝 밀리는 듯하였습니다만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결국 코스피 지수는 연중 최고치 및 2021년 9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여기에 오늘 주식시장에서든 중요한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바로 소형주들로도 열기가 넘어간 현상이 바로 그것입니다.


■ 폭염처럼 뜨거운 열기 속 한국 증시 : 신고점 경신하다.

조정이 올듯싶다가도 장중 조정으로 그치거나, 하루 이틀 숨만 고르고 다시 반등하는 장세가 연이어지고 있습니다. 6월 말 이후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갈 듯싶었던 우리 증시는 이번 주 들어 상승세를 이어가더니 급기야 오늘 연중 최고치와 2021년 9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 연중 최고치뿐만 아니라 3년 10개월 내 최고치를 경신한 증시 ]


코스피 3,000p 그 자치도 2022년 이후 이르지 못했던 그야말로 넘사벽 지수였었는데 6.3대선 이후 가볍게 넘어섰고 지수가 조정을 받으려 하더라도 계속 이끌려 올라가면서 3,100p도 넘어서더니 이제는 조금만 올라도 연중최고치라는 타이틀을 얻을 정도로 새로운 주가지수 신기원에 이르러 있습니다.

향후 증시가 6월 지수 급등 때처럼 날카롭지는 않더라도, 현재 코스피 지수가 6% 정도만 꾸준히 상승한다면 코스피 지수는 사상 최고치라는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증시는 0.01p씩만 매일 상승하더라도 연일 사상 최고치를 반복하며 가보지 못했던 새로운 주가지수 영역에 들어가게 됩니다.


■ 오늘 증시에 큰 이슈는 스몰캡 강세! 코스피 중소형 업종지수 2%대 급등

6월 상승장에서 주가지수 대형주들만 상승하며 코스피 지수의 일방적이었던 상승은 중소형주를 투자하는 대다수 개인투자자에게는 상대적으로 아쉬움을 남겼던 부분입니다. 상승장이긴 한데 뭔가 아쉬운 그런 흐름이었던 것이지요.
상승장이 좋긴 하지만, 자신의 종목이 상대적으로 덜 오른 경우 투자자에 따라 큰 부담을 느끼게 하기도 합니다. 6월 증시가 그러했던 것이지요.

그런데, 7월 증시를 거치면서 조금은 다른 증시 현상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자주 증시 토크에서 표현해 드린 것처럼 
“먼저 주가지수가 상승하면서 길을 넓히고 단단하게 하면, 이후 더 많은 종목이 넓어진 길에서 달릴 수 있게 됩니다.”

7월 증시에서 이런 현상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주요 업종 사이즈별 7월 중 등락률을 살펴보면 최근 중소형주의 상대적 강세가 괄목상대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 종합지수 : +2.02%
코스피 중형업종 : +4.35%
코스피 소형업종 : +4.88%

확실히 코스피 종합지수보다 중소형 업종지수의 상승이 크게 발생하고 있음을 위의 자료를 토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늘 일간 단위로 보면 코스피 종합지수는 0.6% 상승한 수준이었습니다만 코스피 중형업종지수는 +2.24% 상승, 코스피 소형은 +2.2% 상승하면서 코스피 종합지수보다 중소형주가 더 압도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코스피 시장의 경우 상승 종목 수가 하락 종목 수에 3배 이상에 이른 701개 종목을 기록하였단 점은 개별 종목 강세가 화려하였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반복적인 아쉬움 : 코스닥 시장은 언제?

다만, 코스닥 시장은 아직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월간으로 볼 때 코스닥 지수와 코스닥 중형/소형지수는 모두 1% 수준의 상승에 불과합니다. 그러다 보니 아쉬움이 많이 남는 대목이지요. 그나마 작은 희망을 찾아보자면 오늘 코스닥 지수와 코스닥 중형/소형업종지수가 코스피 종합지수보다는 크게 상승하면서 +0.78%~+1.13%의 일간 상승률을 기록하였다는 점입니다.

코스피 종합지수에서 시작된 열기가 코스피 중소형 업종으로 넘어가고 조금씩 코스닥 시장으로 전도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시간은 조금 더 걸릴 수 있겠습니다만, 시장의 온기는 코스피/코스닥 모든 시장으로 퍼져나가리라 기대 해 봅니다.

점점, 그러한 그림이 그려지고 있습니다.


2025년 7월 9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 [ 미르앤리투자자문 대표 / CIIA /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해외선물 등을 하지 않습니다.

39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