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증시 조용하지만, 강한 상승세로 마감하고 있습니다. 관세전쟁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고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이슈가 있었지만, 한국 증시뿐만 아니라 전 세계 증시는 5월 높아진 햇발처럼 뜨거웠습니다. 아닌듯하면서도 강하게 상승하였던 5월 증시를 마무리하며, 6월 증시를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 호·악재가 공존하였지만, 호재를 더 크게 본 주식시장.
4월 트럼프의 관세전쟁 쇼크 그리고 이후 관세전쟁 완화 분위기 속에 5월 증시는 4월의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5월 초반에 있었던 미·중 제네바 협상이 시장이 기대하지 못한 파격적인 합의로 마무리되면서 시장에 모멘텀을 제공하였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5월 증시에 좋은 소식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5월 16일에 무디스가 미국의 신용등급을 강등하였고 간헐적으로 등장하는 트럼프의 관세 발언은 시장을 긴장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5월 막바지는 지금 미국 무역법원의 상호관세 중단 판결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행정부는 관세전쟁을 강하게 이어갈 것이라는 점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결국 재료 측면에서 보자면 호재와 악재의 강도가 비슷하였지만, 시장은 호재를 더 중요하게 보면서 은근슬쩍 강한 흐름을 만들었습니다.
■ 한국 금융시장 : 중요한 변화 몇 가지 (원달러, 외국인 그리고 코스피)
특히, 한국금융시장은 이번 5월을 보내면서 중요한 변화가 몇 가지 발생하였습니다. 그 이전까지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던 변수가 긍정적으로 바뀌기 시작한 것이지요.
첫 번째는 바로 원·달러 환율입니다.
작년 계엄 사태 이후 원달러환율 1,400원대는 뉴노멀처럼 고공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원달러환율의 고공 행진은 원화 가치 약세를 만들고 한국 자산시장의 매력을 낮추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지요. 그런데, 4월부터 하락추세로 접어든 원달러환율은 5월을 보내면서 1,300원 대로 깊숙하게 내려오면서 안착하였습니다. 5월 마지막 날인 오늘 달러 환율이 제법 강하게 반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원달러환율은 1,377원대에 있을 정도이니, 환율이 5월을 보내면서 매우 안정되게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 원·달러 환율 최근 1년 추이. 자료 : 인베스팅 ]
두 번째로 외국인 투자자의 순 매매 동향입니다.
작년 8월 이후 외국인 투자자는 매달 한국 증시에서 순매도를 수조 원씩 이어왔습니다. 그 결과 작년 2024년 8월 초부터 올해 2025년 4월 말까지 외국인 투자자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 시장에서 –40조 원대의 누적 순매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런데, 규모는 크지 않지만, 5월에 외국인 투자자는 코스피와 코스닥 합산 +1조 원대의 순매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달까지 한국 증시에서 매도 물량을 쏟아내던 외국인 투자자의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주가지수 또한 상승 탄력을 회복하기에 이릅니다.
이러한 외국인 매수세는 추세를 보아야 하겠습니다만, 원달러환율의 하향 안정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현상이기에 6월 이후에도 달러 환율의 추이는 외국인 수급에 중요한 변수로 부상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세 번째로, 코스피 지수가 올해 연고점을 넘어 일시적이지만 어제 2,700p를 회복하였단 점입니다.
앞서 원달러환율의 하향 안정 그리고 그에 따른 외국인 투자자 수급 변화를 설명해 드렸습니다. 외국인 투자자의 매수세가 유입될 때는 패시브 전략에 따라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에 매수세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보다 상대적으로 상승 탄력이 더 강하게 나타나면서 10개월 만에 코스피 2,700p를 회복하는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 5월 말 주식시장은 연중 최고치를 넘어 10개월 만에 2,700p를 넘어섰다 ]
■ 6월 증시 : 5월 같지 않고 오히려 더 혼란스러울 수도 있지만….
이제 주말을 보내고 나면 금방 6월 증시가 시작됩니다. 6월 증시도 5월처럼 조용히 그리고 은근히 큰 상승이 만들어지길 바랍니다만, 6월부터는 90일간 유예된 상호관세 변수들이 다시 수면으로 급부상하게 되고, 4월부터 부과된 보편관세에 따른 영향이 본격적으로 경제 지표에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점이란 점에서는 변동성이 크게 튀면서 시장이 혼란스러울 가능성이 큽니다.
4월 9일에 90일 연기된 상호관세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는 7월을 한 달여 앞둔 6월부터 다시금 강경 발언을 이어갈 수 있고, 상호관세 부과에 대비하여 미리 댕겨서 생산 및 수출입을 한 물량들이 만든 통계적 착시의 맹점이 서서히 드러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그 정도가 한국 증시 입장에서는 대통령 선거 이후 정국 안정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와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할 변수입니다.
확실한 것은 이 과정에서 증시는 변동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마음을 조금은 단단히 잡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래야만 이 과정에서 변동성이 하방으로 발생하더라도 고비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2025년 5월 30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 [ 미르앤리투자자문 대표 / CIIA /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해외선물 등을 하지 않습니다.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