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트럼프의 상호관세 : 증시 잘 버텼지만, 급등락에 대한 각오가 필요[3]
추천 37 | 조회 1408 | 번호 8682 | 2025.04.03 17:58 lovefund (lovefu***)

미국 증시가 마감되고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트럼프 대통령은 시장 예상보다도 더 강력한 상호관세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상승 마감했던 미국 증시는 애프터마켓에서 주요 미국 주식들이 폭락하는 상황이 발생하였고, 주요 미국 증시 선물 지수 또한 –3%가 넘는 낙폭을 만들면서, 곧 열릴 한국 증시도 폭락할 것이라는 분위기가 가득하였습니다.
그런데 한국 증시는 장 초반 깊은 하락으로 출발하였지만, 그런대로 선방하면서 마무리되었습니다. 나름 마음을 놓았던 증시이지만 변동성에 대한 각오는 끝난 것은 아닙니다.


■ 트럼프의 상호관세 폭탄 : 한국에 26% 상호관세를 던졌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들고나온 국가별 상호관세율 표는 전 세계를 긴장시켰습니다. 10%에서 49%까지 국가별로 미국에 관세를 부과하는 수준에 따라 상호관세를 결정하였는데 그 수준은 시장이 예상했던 수준을 넘었습니다. 그리고 이 표는 이후 백악관 행정명령의 본문 내 부속서(Annex I)에서 추가로 수정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들고나온 표에서는 상호관세가 25%였습니다만, 부속서에는 26%로 수정되었습니다.

[ 오늘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국가별 상호관세율. 자료 참조 : 백악관 엑스(X) ]

주요 국가들의 상호관세를 살펴보면 중국 34%, 대만 32%, 일본 24%, EU 20% 그 외 베트남 46%, 인도 27%, 이스라엘 17%를 부과하는 등 전반적으로 상호관세가 시장에서 생각했던 수준보다도 높았습니다.
여기에, 기본관세 10%가 부과될 수 있다보니 실질적인 관세는 오늘 발표된 상호관세보다 더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살아있는 상황입니다.
(※ 기본관세(보편관세) 10%는 4월 5일 0시 발효 예정, 국가별 상호관세는 4월 9일 0시 발효 예정)


■ 한국 증시 : 장 초반 –2%대 급락 후 보합 수준에서 마감. 그나마 다행

우리 증시 개장 전, 미국의 애프터 마켓과 미국 지수 선물 시장이 급락하는 흐름은 투자자들의 심리를 뒤흔들었습니다. 이미 대체거래소 프리마켓에서 주요 종목들이 폭락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었고 정규시장 9시 시초가 또한 –2%대 급락으로 출발하였습니다.

그런데 이후 증시는 은근슬쩍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시장에 강력한 호재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지요. 외국인 투자자들의 폭탄 매물이 쏟아지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증시는 견인되었고 심지어 코스닥 시장은 오후 1시쯤 플러스권으로 전환되기도 하였을 정도로 제법 강한 반등이 발생하였습니다. 결국 우리 증시는 오전장 낙폭에 비한다면 보합 수준에 마감되었다고 평가해도 좋을 만큼의 낙폭 정도로 마감되었습니다. (코스피 –0.76%, 코스닥 –0.2%)

그렇다고 해서, 아시아권 증시가 양호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일본 증시는 장 초반의 낙폭을 줄였다고는 하지만 –2%대 후반의 낙폭을 만들면서 마감하였습니다. 홍콩증시도 –1%대 중반의 하락 마감을 하였고 상호관세가 46%나 부과된 베트남 증시의 경우 –6%가 넘는 폭락 장이 발생하였습니다.
결국, 오늘 한국 증시는 상호관세 폭탄 속에서도 그나마 선전하면서 마감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한국 증시가 왜 상대적으로 강했을까? 라는 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첫 번째로, 한국 주식시장이 이미 너무도 깊은 하락이 계속 이어졌다보니 다른 나라 증시에 비해 깊은 저평가 영역에 이미 들어가 있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로, 내일 있을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선고가 결과 여부를 떠나 정치적 불확실성을 줄이고 있다는 기대감이 오늘 증시에서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세 번째로, 이는 하나의 기대일 수 있습니다만, 이번에 부과된 상호관세를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면 베트남처럼 매우 심각한 수준이 아닌 상호관세표에 언급된 57개국 중 35번째로 높은 수준입니다. 즉, 중간 이하인 것이지요. 그러다 보니 오히려 악재가 주가에 선반영되면서 긴장감이 일부 풀릴 것으로 보입니다.

네 번째로, 협상의 여지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입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묻지 마 관세 부과는 결국 미국 경제에 부담을 안겨주게 될 것입니다. 인플레이션 우려 그리고 경제 침체 가능성과 증시 침체 가능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묻지 말라는 식으로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에는 트럼프 행정부도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트럼프가 협상 과정에서 처음에는 크게 후려친 후 협상을 진행했던 선례가 많았기에 협상의 여지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일부 오늘 우리 증시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 다만, 위아래 변동성 각오는 필요

저 또한 이번 상황이 힘들지만 잘 해결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다만 그러하기에는 이제 막 시작한 관세전쟁이다 보니 적어도 수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제 지표들과 트럼프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따라 예측불허의 변동성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오늘 아침과 같은 무서운 하락이 발생할 수도 있고, 어떤 날은 관세 폭탄이 완화되었다는 기대감에 급반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것이든 시장은 변동성이 커지면서 위아래로 더 요란해질 것입니다. 이때, 관세 폭탄의 폭발력이 너무 강할 경우 하방을 테스트하는 힘든 시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방은 어느 정도 탄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증시가 더 밀린다면 시장은 더 깊은 저평가 영역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신용융자 비율도 더 낮아지면서 잠재적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2025년 4월 3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 [ 미르앤리투자자문 대표 / CIIA /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해외선물 등을 하지 않습니다.

37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