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신이 아니기에 장기투자를 할 수 밖에 없다
워런 버핏이 유서에 쓸 만큼 대다수 투자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펀드가 있습니다.
바로 인덱스 펀드입니다.
최소한의 수수료로 시장을 선도하는 주요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이 펀드는 결과적으로 지수를 추종하게 되며 지수의 방향성은 머나먼 역사를 통해 언제나 우상향 한다는 가르침을 우리에게 준다는 점에서 워런 버핏의 가르침은 매우 심플하면서도 강한 울림을 줍니다.
오죽하면 자신의 사망 이후 남은 가족의 자산운용방법으로 너무나 흔하고 흔한 인덱스펀드를 추천하였을까를 생각해보면 어쩌면 성공투자의 해법은 우리에게 매우 가까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런 인덱스펀드의 창시자 존 보글은 인덱스펀드를 만들고 큰 깨달음은 얻은 뒤 이러한 말을 남겼습니다.
" 장기적으로 시장 평균 수익률 이상을 올릴 수 있는 투자자는 나타나기 어렵다 "
결국 개인적 지식과 신념에서 선택되는 투자방법으로는 장기적으로 시장 수익을 따라갈 수 없다는 매우 단호한 주장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존 보글의 명언을 무색하게 만든 역사적으로 유명한 전설적 투자자들이 존재하는데 그중 하나가 우리가 잘 아는 워런 버핏이고 또 다른 하나는 예전 칼럼에서 언급드렸던 전설적 펀드 마젤란펀드의 스타 매니저 피터 린치입니다.
그리고 여기 또 하나의 전설적인 펀드매니저가 있습니다.
그는 전설적 투자자인 피터 린치와 함께 피델리티 왕가를 이룩한 대표 펀드매니저이며 피터 린치보다 늦게 피델리티에서 시작했으나 그 성과는 오히려 피터 린치를 압도하였고 그로 인해 피터 린치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 내 업적이 아무리 뛰어나다 한들 그와 비교하는 것은 내겐 너무나 큰 영광이다 "
피터 린치 조차 나보다 더 뛰어난 투자자임을 인정했던 그 사람은 바로 앤서니 볼턴입니다.
대중적으로는 생소하겠지만 투자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과 특히 장기투자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앤서니 볼턴은 그 누구보다 유명한 전설적 투자자에 해당합니다.
1979년에 피델리티에서는 자사의 간판펀드인 글로벌 스페셜 시추에이션 펀드의 매니저로 20대 후반의 젊은 앤서니 볼턴을 전격 채용합니다.
앤서니 볼턴 역시 피터 린치와 같은 장기투자에 강한 신념을 가진 투자가로서 피터 린치와 다른 점이 있다면 밸류에이션이 뛰어난 고른 기업의 분산투자보다는 시장에서 사라질 수 없고 언제나 소비가 따를 수밖에 없는 시장을 독점하는 기업을 중점으로 장기 투자하는 전략을 이용했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이와 같은 투자는 워런 버핏이 즐겨하는 투자방법 중 하나로서 특히 장기적 시장 평가에서 가장 뛰어난 투자전략으로 현재까지 손꼽히고 있는데 그 이유는 결국 시장을 독점하는 기업의 주된 특징인 높은 배당률과 그러한 기업의 평균적인 장기적 성과가 다른 어떤 종목 군보다 높은 성과를 나타내 준다는 것입니다.
실제 앤서니 볼턴이 운용한 글로벌 스페셜 시추에이션 펀드는 1979년부터 2007년까지 약 28년 동안 운용되면서 14000%라는 경이적인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참고로 전설적 펀드 마젤란 펀드의 피터 린치는 자신이 펀드를 운용한 13년 동안 2700%의 수익을 올렸으며 연간 기준으로 시장 평균 수익률보다 낮은 수익을 나타낸 경우가 2번 있었습니다.
하지만 앤서니 볼턴은 펀드를 운영한 28년 동안 단 한 번도 시장수익률 밑으로 수익이 내려간 적이 없었습니다.
만약 1979년에 앤서니 볼턴이 운용한 글로벌 스페셜 시추에이션 펀드에 1억을 투자했다면 그 사람은 28년 뒤인 2007년에는 140억이라는 돈을 받았을 것입니다.
영국이 낳은 최고의 펀드매니저이자 현역 펀드매니저들이 꼽는 가장 존경하는 펀드매니저라는 수식어를 갖는 앤서니 볼턴이 재테크를 원하는 우리들에게 주는 교훈의 핵심은 바로 독점적 기업의 장기투자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결국 이와 같은 전설과 같은 투자수익은 모두 장기투자라는 바탕에서 나오게 됩니다.
단기적 수익의 성과는 지속되지 못하며 그와 같은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 빠르게 치고 나오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이야기합니다. 장기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마음이 편하지만 단기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조급함과 불안함을 안고 살아간다고 말입니다.
같은 투자지만 방법에 따라 이와 같은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장기투자 대비 단기투자에서 오는 자연스러운 불확실성에 대해 우리 스스로가 너무나 잘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부디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재테크를 하면서 여러분의 행복을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행복하기 위해 재테크를 하는 것임을 늘 명심하고 행복할 수밖에 없는 재테크를 하셨으면 합니다. 저는 그 해답이 장기투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위 언급한 전설적 투자자들의 사례처럼 아무 투자상품이나 펀드 또는 주식에 투자하지 않기를 바라며 앤서니 볼턴과 같은 시장 독점적 기업에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배당주 펀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배당주펀드야 말로 시장 독점적 기업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펀드 종류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펀드에 15년 또는 25년 또는 35년처럼 오래오래 장기투자를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잊어버리고 그 시간에 보다 나 자신을 위한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른 뒤 어느 날 더 이상의 경제활동을 하기가 버거운 그날이 될 때에 여러분의 통장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상상할 수 없었던 경이적인 수익을 분명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지난 15년간 713%의 누적수익을 나타내며 연간 50%에 가까운 수익을 낸 상품이 우리나라에 있습니다. 위 언급된 배당주펀드로 운용이 되며 그보다 더 놀라운 것은 발생된 펀드 수익 가운데 가장 높았던 수익을 지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상품은 연금입니다. 제가 무제한 수익보장형이라고 명칭 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금융상품에 해당합니다.
장기투자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극대화된 수익을 가져갈 수 있으면서 그 수익을 가지고서 평생 동안 연금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펀드에 투자됨에도 만기 시 원금은 기본 보장됩니다.
만약 이와 같은 연금을 20년 이상 30년 이상 유지하게 된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이 나오게 될까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말씀드립니다. 전설로만 들었던 투자수익은 생각보다 우리에게 매우 가까이 다가와있는지 모릅니다.
여러분 모두가 장기투자를 통해 이와 같은 전설적 투자수익을 꼭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효앙의 진짜 부자 되는 법 블로그 : http://blog.daum.net/joohyo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