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젤란 펀드로 얻을 수 있는 교훈
펀드 투자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물음에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답변을 전합니다.
" 시장은 기본적으로 펀드 수익률에 기여하는 상승구간이 짧기 때문에 시장의 방향성을 맞추려고 단기적 관점에서 잦은 매매를 할 경우 상승구간을 놓칠 수밖에 없습니다. "
" 즉 부화뇌동하지 않고 오래 보유한다면 이러한 상승구간을 전부 챙길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패하는 투자자들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
투자에 있어 오래 보유함이 최고의 미덕이라는 말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습니다.
펀드를 해본 분들이라면 누구나 잘 아는 글로벌 자산운용사가 있습니다. 바로 피델리티라는 회사입니다.
지금은 글로벌 금융회사로서 이름을 날리는 대형 자산운용사이지만 불과 50년 전만 하더라도 피델리티는 그렇게 유명한 회사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피델리티를 세계적 금융회사로 거듭나게 만든 스타펀드매니저가 나타나게 되는데 그때가 1977년입니다.
그는 워런 버핏의 스승이었던 벤자민 그레이엄을 존경하였고 그의 투자방식이었던 가치투자야 말로 최고의 투자방법이라는 확신과 신념에 가득 찬 청년이었습니다.
그는 1944년 미국 보스턴에서 태어납니다. 수학강사였던 아버지의 밑에서 경제교육을 받으며 자랐으나 그가 11세일 때에 일찍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게 되고 생계가 어려워진 그는 어린 나이에 골프장 캐디 알바를 시작하게 됩니다.
골프장 캐디 알바를 하면서 알게 된 VIP를 통해 경제에 눈을 뜬 그는 자연스럽게 주식과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때 만나게 된 VIP 중 하나가 바로 피델리티의 사장 조지 설리반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인연으로 인해 그는 피델리티에 인턴사원으로 취업하게 되며 전설적 역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후 그는 펜실베니아대 와튼스쿨 MBA를 마치며 1969년에 정식으로 피델리티에 애널리스트로 입사하게 됩니다. 그는 애널리스트로서 여러 산업분야를 담당하며 능력을 키워나갔고 결국 그의 이름을 알리게 된 전설적 펀드의 펀드매니저를 맡게 됩니다. 이때가 1977년입니다.
이 전설적인 펀드의 이름은 마젤란 펀드이며 마젤란 펀드를 세계에 알린 전설적 펀드매니저는 바로 그 유명한 피터 린치입니다.
피터 린치가 운용한 마젤란 펀드는 1977년부터 1990년까지 13년 동안 연 복리 29.3%의 수익을 나타내어 전 세계를 경악시켰으며 당시 13년 동안의 미국 S&P지수의 연평균 수익률은 15.8%였습니다.
같은 기간 주가지수 대비 2배에 가까운 연평균 수익을 나타내었으며 이 펀드로 인해 피델리티는 세계적인 자산운용사로 거듭남과 동시에 피터 린치는 워런 버핏과 같은 전설적인 투자자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마젤란펀드는 전통적인 액티브펀드로서 15000여 개의 종목에 투자할 정도로 다양한 분산투자를 지향해왔습니다.
무엇보다 마젤란펀드는 피터 린치의 투자 스타일답게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가치주와 배당주를 중심으로 하는 종목 투자에 집중하였는데 1977년에 200억에서 시작된 이 펀드는 1990년에는 15조 원까지 자산이 불어나게 됩니다.
그만큼 대중적인 펀드매니저가 된 피터 린치는 언론에서 쏟아지는 수익의 비법에 대해 언제나 한결같이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 그건 바로 장기투자 때문입니다. 장기투자를 지향할 때 우리는 10배 이상 수익을 내는 10루타 종목을 쉽게 발굴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그렇게 화려했던 마젤란 펀드의 수익과 달리 실제 마젤란펀드에 투자했던 투자자들 가운데 절반이 손실을 봤습니다.
너무나 아이러니한 상황이지만 결국 마젤란 펀드와 피터 린치가 우리에게 주는 투자의 교훈은 바로 장기투자에 있는 것입니다.
단기적 주가 흐름은 예측이 불가능하며 과거 역사를 살펴볼 때 평균 주가지수를 살펴보면 1년을 투자할 경우 상승할 확률은 64%이고 10년을 투자할 경우 상승확률은 84%이며 20년을 투자할 경우 상승확률은 100%입니다.
상당수 투자자들이 시장의 등락을 견디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 남들이 얻지 못하는 놀라운 수익을 얻는 사람들이 분명 존재하는데 그들 대다수는 바로 장기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성공한 사람들의 마인드를 살펴보면 투자를 시작하는 처음부터 20년 뒤 30년 뒤까지 묻어둘 생각을 하고 시작을 하였기 때문에 당장의 수익 등락에서 심리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었고 일희일비하지 않을 수 있었으며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안정적으로 쌓이는 수익은 자신의 선택이 맞았음을 보여주게 되었고 더욱더 장기투자에 집중하고 지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런 성향 때문인지 전설적인 투자자가 된 피터 린치는 자신의 업적이 가장 호황기를 맞았던 1990년도에 돌연 은퇴를 선언하게 됩니다.
펀드매니저를 그만두고 그동안 소홀했던 가족들과 평생 동안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이유로 그는 모든 능력과 권력, 명예를 뒤로하고 투자업계를 떠나게 됩니다.
훗날 그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때 자신은 결과에 충분히 만족하고 있었으며 생각한 것 이상으로 너무 많은 것을 얻었기 때문에 떠나지 못할 이유가 없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13년 동안 투자를 통해 평생을 여유롭게 살 수 있는 거대한 부를 얻었습니다. 그러한 이면에는 그의 투자에 대한 철학과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했겠지만 장기투자라는 자신의 신념을 지킨 부분과 스스로 만족할 때에 물러날 줄 아는 세상을 바라보는 여유 또한 매우 중요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투자는 어떤지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하지만 피터 린치와 같은 투자를 지향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주변을 살펴보면 투자에 성공하고 큰 수익을 얻은 사람들은 대부분 장기투자에서 성공한 사람들입니다.
제가 최고의 투자방법으로 꼽는 무제한 수익보장형 연금의 경우에도 보면 역대 최대 수익은 지난 15년 동안 800%를 넘었으며 현재 수익은 713%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상품은 그렇게 발생된 수익률 가운데 가장 높았던 수익률을 지급 보장하며 만기 유지 시 원금보장이 되는 것은 기본입니다.
저는 이러한 투자가 우리의 저변에 확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건강한 투자방법과 마인드가 합쳐질 때 비로소 우리 모두는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렇게 시작하는 순간부터 투자의 두려움에서 탈피하여 진정 재테크로 말미암아 인생을 즐기며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 이야기가 오늘 하루도 직장으로 힘겨운 발걸음을 하시는 여러분 모두에게 작은 희망이 되기를 바라며 성공적인 인생이 펼쳐지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주효앙의 진짜 부자 되는 법 블로그 : http://blog.daum.net/joohyo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