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 여러분이 가진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오래전 한 성당에 중년의 신사가 찾아옵니다.
신부를 찾은 신사는 자신이 지금 너무나 괴롭고 깊은 불행과 좌절감에서 헤어 나오고 있지 못해 도움을 받고 싶다 하였습니다.
중년의 신사는 잘 나가던 사업가였습니다. 세상 무서운 줄 모르고 잘 나가던 사업이었지만 최근 들어 급속하게 사업이 어려워지기 시작했고 결국 사업실패로 인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재산을 모두 잃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사는 신부에게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저는 제가 가진 모든 것을 다 잃었습니다. 모든 것을 다 잃었기에 삶에 대한 의욕도 없습니다. 제가 어떻게 살아갈 수 있겠습니까?..]
그러자 신사의 이야기를 경청하던 신부는 곰곰이 생각하다 신사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당신은 현재 자녀가 있나요?]
[네 있습니다.]
[당신은 현재 아내가 있나요?]
[네 있습니다.]
[그럼 자녀와 아내와 함께 살고 있나요?]
[네 지금 함께 살고 있습니다.]
[혹시 가족 중에 건강에 문제가 있는 분이 계신가요?]
[아닙니다. 가족 모두 건강합니다.]
[당신은 저에게 모든 것을 잃었다고 말했지만 제가 볼 때는 모든 것을 잃지 않았습니다. 바로 가족이 당신과 함께 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가족을 비롯하여 당신은 현재 건강합니다. 건강하지 못해 당장 다음날 당신이 떠난다면 그때까지 모은 자산과 사업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
[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입니다. 어서 집으로 돌아가세요. 그리고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세요.]
중년의 신사는 큰 깨달음을 얻고 신부에게 거듭 감사를 표하고 떠났다고 합니다.
저마다 처한 환경이 다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쩌면 우리는 이미 충분히 행복한 조건을 가지고 있을지 모릅니다.
중요한 것은 행복은 먼 곳에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그 무엇보다 가까운 곳에 행복이 있고 삶에 치여 살다 보니 내 발아래 놓인 행복을 쉽게 찾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재테크도 그러합니다. 이미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자산만으로도 충분할지 모릅니다. 그런데 욕심을 냅니다.
주변에 누가 가상화폐로 얼마를 벌고 상가에 투자해서 얼마를 벌고 아파트를 구입해서 얼마를 벌고 경매로 얼마를 벌고 주식으로 얼마를 벌고 펀드로 얼마를 벌고.. 등등등 성공사례가 주변 지인부터 시작해서 인터넷과 서점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것은 모두의 자유이며 지금보다 나은 현실을 위해 재테크에 힘쓰는 것은 자연스러운 욕구가 됩니다.
하지만 너무 그것에 매몰되다 보면 현실성이 떨어지고 욕심을 앞세우게 되어 불가항력적인 꿈을 갈망하게 됩니다. 즉 투기로 변질되고 위험에 나 스스로 노출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욕심을 줄이면 됩니다. 그런데 그 욕심이 쉽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스스로에 만족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에 만족할 수 있다면 재테크를 하더라도 불확실성을 쫒기보다는 현실적인 부분을 쫒아 보다 안정적인 자산흐름을 추구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여러 번 말씀드리지만 과거 우리 부모님 세대는 특별한 재테크가 필요치 않았습니다. 그러한 욕구가 많지도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냥 열심히 일하면 소득이 꾸준히 올라줬고 소득이 올라 저축할 금액이 발생되면 간단하게 은행에 저축만 하여도 매우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던 시기였습니다.
또한 굳이 은행이 아니더라도 내 가족이 거주할 아파트 한채만 사더라도 가격이 꾸준히 오르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은행에 넣어도 받는 이자는 연 1%에 불과하며 아파트를 구입하더라도 이제는 과거처럼 모든 아파트가 오르지도 않을뿐더러 과거처럼 오르지도 않고 더 불안한 건 이제는 입지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있는 것에 만족하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난 아직 집도 마련하지 못했고 돈도 별로 없습니다. 별로 행복한 것 같지 않은데요 특별한 재테크 방법이 필요한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우리 모두가 충분히 행복한 것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주변의 보이는 것 또는 매스컴의 보이는 것과 비교하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있는 대로 내 안에서 최선을 다해 인생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나아지면 얼마나 더 나아질까요? 그보다 여러분의 행복한 하루가 더 소중합니다. 인생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 복잡하고 난해하고 확실하지도 않은 고수익을 쫒거나 추구하기보다는 오늘 하루도 열심히 일해 번 만큼 나 자신에게 수고했다는 말 한마디와 그렇게 열심히 번 소득으로 차곡차곡 자산을 쌓아나간다면 그러한 인생이 더 값진 인생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재테크를 이러한 관점으로 바라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남의 말만 듣고 듣도 보도 못한 주식에 투자하거나 부동산에 투자하는 묻지 마 투자는 절대 지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재테크를 하더라도 확실한 것에 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열심히 일해서 번 소득입니다. 소중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이자를 주고 투자를 하더라도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고 조금이라도 더 거주하기 편한 조건의 아파트를 구입하고 조금이라도 더 보상받을 가능성이 높은 보험을 준비하여 위험을 관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재테크로 추구해야 할 진짜 방향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기 연 5%의 금리를 확정으로 주는 연금이 있고 펀드 투자로 발생된 수익률 가운데 가장 높았던 수익률로 연금 지급과 원금을 보장해주는 상품이 있고 병원비와 함께 입원 시 간병인까지 부를 수 있는 보험이 있습니다.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그리고 욕심을 부리지 않더라도 은행보다 5배 이상의 높은 금리 또는 고수익을 원금손실 없이 얻을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이 있습니다.
입원만 하면 무조건 전문 간병인이 나오는 보험이 있습니다. 병원비는 실손으로 해결하고 입원할 경우에도 가족은 기존의 생활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고액의 간병비 걱정은 이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처럼 간단하고 우리에게 직접적 혜택을 가져다주는 재테크 방법이면 지금 우리가 가진 것만으로도 행복한 상황을 더욱더 질적으로 높은 행복으로 연결시켜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면 됩니다. 다른 건 크게 필요치 않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얻어진 것에 만족하며 감사하셨으면 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레 인생이 행복해지고 여러분께 주어진 소중한 시간을 자신과 가족을 위해 더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삶을 꿈꾸시기 바랍니다. 돈을 좇지 말고 세상에 속아 갇히지 말고 진정 여러분이 행복할 수 있는 인생을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효앙의 진짜 부자 되는 법 블로그 : http://blog.daum.net/joohyo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