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할 수밖에 없는 재테크가 있다면?
서울 주변에는 여러 많은 신도시가 있습니다. 이들 신도시는 서울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계획도시로서 서울과의 지리적 접근성이나 주거시설과 상업시설 그리고 기업 시설과 자연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발된 도시입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가장 주목을 받는 지역이 1기 신도시라는 것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럼 1기 신도시 가운데 가장 성공한 지역은 어디일까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바로 분당신도시입니다.
천당 밑에 분당이 있다는 말로 유명한 분당은 천혜의 자연입지와 전국에서도 학군 좋기로 유명한 곳이며 수많은 기업들과 상업 시설들 그리고 무엇보다 1기 신도시 가운데 강남 접근성이 가장 좋은 곳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과거 주택 버블이 한창이던 2006년도에서 2007년도에 분당은 버블세븐 지역에 해당하며 그 위세가 하늘을 찌를 듯했습니다.
지금은 분당의 중심이 정자동으로 이동한 것 같지만 당시만 하더라도 서현동이 분당의 중심이었습니다. 당시 서현동 34평 아파트의 시세가 7억 5천만 원이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2년 전의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시 부랴부랴 분당의 아파트를 사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미국발 금융위기가 맞물리면서 부동산 가격은 하락하기 시작했고 특히 버블세븐 지역의 아파트 가격 하락 폭은 더욱 가팔랐습니다.
여기서 한번 생각해보았으면 합니다. 당시 분당의 아파트를 구입한 분들은 재테크에 실패한 걸까요? 이후 엄청난 손해를 보았기 때문에?
또 하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역시나 2006년도와 2007년도에는 펀드 붐도 일어났던 시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전에는 생소해했던 펀드를 가입하기 위해 은행과 증권사를 수시로 방문하였고 분명 그때까지만 해도 대다수의 많은 분들이 펀드를 통해 수익을 얻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2008년도에 들어서면서 역시 펀드 붐도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주식시장의 침체가 발생되었고 당연히 주식에 투자하던 펀드의 수익은 반토막이 될 정도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여기서도 한번 생각해보았으면 합니다. 당시 펀드에 가입한 분들은 재테크에 실패한 것일까요? 이에 대한 답변은 두 가지로 갈립니다.
손해를 감수하고 중도에 아파트를 팔았거나 펀드나 주식을 처분한 사람들은 손해를 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때 아파트를 구입하거나 펀드에 가입했던 분들 가운데 아파트나 펀드를 팔지 않고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상당수의 분들이 수익을 얻었습니다.
예로 위 언급한 서현동의 아파트는 현재 8억 5천만 원 정도의 시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구입한 당시 대비 1억 원의 차익이 발생한 것입니다.
12년 만에 1억이라는 차익이 발생했습니다. 작은 수익인가요? 작은 돈인가요? 아닙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매우 큰돈이고 12년 만에 1억이라는 불로소득을 얻을 수 있는 재테크는 그리고 그런 확률은 그리 흔치 않습니다.
펀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제 지인분은 2007년도에 가입했던 펀드를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는데 가치주와 배당주펀드 중국펀드 3가지를 들고 있고 현재 이들 펀드의 평균 누적수익률은 약 150% 정도로 원금대비 1.5배의 수익이 추가로 발생된 상황입니다.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기다린 분들에게는 분명 기다린 만큼의 시간적 보상이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펀드와 모든 아파트가 오래 가지고만 있으면 오르는 것인가?
하지만 그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재테크 즉 금융지식이 필요합니다. 분명 투자에 있어 시간의 투자는 수익을 안정화시키고 손해 리스크를 없앤다는 점에서 필수적인 재테크 방법에 해당합니다.
다만 어떠한 아파트냐 또는 어떠한 펀드냐에 따라서 수익이 발생되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리게 될지 혹은 얼마의 시간 동안에 어느 정도의 수익이 발생되느냐에 대한 차이가 분명 나타납니다.

즉 시간을 투자함에 있어 수익이 발생되기에 보다 좀 더 유리한 아파트와 유리한 펀드 또는 주식을 선택해야 하는 지혜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아파트는 입지의 중요성이 정답이 되며 펀드의 경우에는 과거 역사를 통해 검증된 배당주펀드나 인덱스펀드와 같은 유형의 선택이 시간 투자에 보다 효과적인 선택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위 언급했던 분당의 아파트가 시간이 흐른 뒤에 결국 가치 상승을 일으킨 이유는 바로 입지가 뛰어났기 때문입니다. 좋은 교통과 좋은 학군, 좋은 자연환경과 기업과 상업시설이 충분한 입지적 특성이 멈추지 않는 수요를 만들게 되며 결국 이와 같은 입지의 아파트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보다 높은 가치 상승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주식과 펀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장은 언제나 상승하기만 하지 않습니다. 오름과 내림을 반복하며 흐르지만 결과적으로 주식은 우상향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결국 기업의 발전이 국가의 발전이 되고 국가의 발전이 인류의 발전으로 연결되는 만큼 시장을 독점하거나 선도하는 주요 배당주에 투자되는 펀드 그리고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위주로 투자되는 인덱스펀드의 장기적 성과는 높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재테크는 이처럼 시간을 투자함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의 극대화를 노리는 것이 정직한 것이고 건강한 것이고 성공할 수밖에 없는 투자의 핵심이라 말씀드립니다.
제가 블로그를 통해 좋은 아파트 입지를 설명하고 원금손실 없이 장기적 펀드 투자 또는 확정금리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여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에 집중하여 말씀드리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것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유일한 재테크 방법이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파트와 연금은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필요한 필수 자산에 해당하는 만큼 그 의미가 더욱 깊다는 말씀을 드리며 모든 분들의 재테크가 이와 같은 목적을 최우선으로 준비하고 그로 인하여 재테크를 통해 행복함과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인생이 여러분 앞에 펼쳐지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효앙의 진짜 부자 되는 법 블로그 : http://blog.daum.net/joohyo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