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걸어가다 보면 그 길이 곧 행복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핀란드 출신의 유명한 사진작가 아르노 라파엘 밍킨넨은 한 사진학교 졸업식 축사에서 성공에 대해서 이러한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핀란드 헬싱키에는 총 24개의 플랫폼이 있는 버스터미널이 있는데 이들 버스터미널은 저마다 모두 가는 목적지가 다르다고 합니다.
하지만 버스들이 저마다 가는 목적지는 달라도 버스터미널을 시작으로 하여 1킬로까지의 거리는 모든 버스가 같은 정류장 노선을 가진다고 합니다.
우리의 인생은 저 24개의 버스 가운데서 어떠한 버스를 선택하느냐에 따라가게 되는 목적지가 다르다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각자 다른 목적지를 향해가지만 상당수의 많은 사람들은 버스가 1킬로를 벗어나기 이전에 해당 버스에서 내려 다시금 버스터미널로 돌아가 새로운 버스로 갈아타는 행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인생의 경쟁 속에서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내가 가는 길이 다르지 않고 특별하지 않고 보다 빨리 가지 못하고 그래서 이 길이 아니라고 속단하고 다시금 처음으로 되돌아 가는 것 이러한 인생의 반복이 우리를 성공이라는 목적지로 가지 못하게 하거나 혹은 더디게 가게 하는 중요한 이유라는 것입니다.
1킬로만 벗어나면 되는데 다른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거나 혹은 내가 생각한 길이 아니라고 생각되더라도 이미 우리들의 목적지는 저마다 다를 텐데 우리가 보는 눈은 멀리 보지 못하고 내 주변에 보이는 창밖만 바라보고 있으니 결국 같은 행동을 되풀이 함으로써 성공으로부터 점점 더 멀어져 가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밍킨넨은 성공하고 싶다면 가던 길을 계속 가라고 이야기합니다. 비록 처음에는 지치고 힘들고 먼가 잘못된 거 같고 지금이라도 다른 길로 가고 싶은 충동이 강하게 일어나는 일이 너무나 많겠지만 어떻게 보면 성공이라는 것은 그렇게 여러분의 길을 정직하게 걸어가는 것 내가 탄 버스를 갈아타지 않고 그 안에서 버티며 조금씩 조금씩 더 나아가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될 때에 언젠가 우리는 목적지에 도착할 것이고 뒤돌아 보면 그 길이 너무나 험했지만 결국 성공에 한걸음 더 가까워진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이야기는 오래전에 듣게 된 내용입니다. 내용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모든 상황 속에 대입할 수 있는 예시가 아닐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물론 인생이라는 거창하고 수많은 변수가 있는 철학이 존재하는 곳에서 위와 같은 말이 정답이라 볼 수는 없겠으나 적어도 재테크라는 분야에서 생각해볼 때에 이 말은 거의 정답에 가까운 진리를 이야기하지 않나 생각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이야기를 함께 생각해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의 칼럼에 이 이야기를 올립니다.
재테크에 있어 기대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투자라는 조건이 선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투자는 리스크를 가지며 그러한 리스크는 반대로 재테크에 있어 가장 조심하고 경계해야 하는 피해야 할 1순위에 해당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투자의 모순 속에서 심리적으로 더 강하게 요구하는 방향대로 선택을 하게 되는데 수익을 쫒게 되는 대다수의 재테크하는 사람들은 위험에 대해서 애써 무시하게 되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는 성공이 아닌 실패로 연결되는 상황이 대부분 연출되게 됩니다. 즉 투자는 확률적으로 볼 때에 성공보다는 실패로 귀결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행히 위 사례에서 그 얼마 안 되는 성공사례를 통해 어떠한 경우에 우리의 투자가 성공으로 귀결될 수 있는지 우리는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기다리는 것 오래 참고 인내하는 것 긴 시간을 투자할 수 있을 때 확률적으로 투자는 실패가 아니라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99조의 재산을 가지고 있음에도 겸손함과 검소한 생활을 끊지 않는 워런 버핏은 1950년대에 구입한 저택에서 아직도 살고 있으며 2006년도에 산 자동차를 8년 동안 타고 다니다가 자녀의 등쌀에 어쩔 수 없이 다른 차를 구입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는 유명합니다.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재테크가 존재하며 행복이 다가오는 조건은 부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만족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99조의 자산이 아닌 내가 만족스러워하는 집과 자동차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과 이웃들과 같은 소소하고 작은 것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만약 워런 버핏에게 99조의 자산이 없다면 그는 불행할까요? 그건 그 누구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그가 행복할 거라 생각합니다. 적어도 그가 우리에게 보이는 행보 속에서는 그의 행복을 견인하는 주체는 자신아 가진 부가 우선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국가를 상대로 자신의 세금을 늘리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모습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부의 불편한 이미지는 떠오르지 않습니다.
버핏의 속마음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 글을 읽는 우리 모두가 이와 같이 만족하는 재테크 느린 재테크 감사할 줄 아는 재테크를 통해 수익을 쫒기보다 행복을 좇는 재테크를 하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버핏이 이룬 경이적인 주식투자의 수익도 시간이 만들어준 것이고 소박한 삶을 이어가고 있는 평생을 보낸 주택도 약 70년에 해당하는 그 오랜 기간 동안 경이적인 수익을 발생시켰다는 것입니다.
주식을 투자한다면 최소 10년 이상을 투자하라고 이야기하는 모습에서.. 70년에 가까운 시간을 같은 집에서 거주하는 것이 좋다는 모습에서.. 우리는 재테크적으로 이 사람이 검소하다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삶을 통해 진정한 재테크를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년 이상된 펀드들 가운데 백 프로이상의 수익을 보여주는 펀드는 매우 많습니다. 수요가 많은 좋은 입지의 아파트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 가격은 더욱더 상승해온 것이 실제 역사입니다.
무엇이 재테크의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줄 수 있는지 실패가 아닌 성공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자주 언급드리는 연금[무제한 수익보장형]이 투자하는 모 펀드는 지난 1월 23일을 기준으로 총투자기간 15년을 두 달 앞둔 시점에서 누적수익이 714.67% 를 달성했습니다. 연간 단위로 환산 시 약 50%에 가까운 수익을 나타내었습니다.
펀드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이처럼 오랜 투자는 상상하지 못했던 결과를 우리에게 가져다줍니다.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는 말은 다름 아닌 재테크를 두고 하는 말과 같음을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와 같은 수익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과거 그보다 더 높았던 수익이 있었다면 해당 수익을 보장받을 수도 있습니다. 위 연금을 기준으로 본다면 역대 가장 높았던 수익은 813%였고 우리가 어떤 선택을 했느냐에 따라 이 수익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즉 가장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동시에 여러분은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지역의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고 향후 계속 해당 아파트에 거주할 생각이며 은퇴시점에는 주택연금까지 받아 평생에 걸쳐 아파트를 담보로 연금까지 받으려 합니다.
아파트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연금에 저축하면서 연금을 받기까지 오래 기다릴 것이며 아파트를 구입하기까지 오래 저축하고 오래 대출을 갚아나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간 동안에 재테크적으로 우리는 행복할 것입니다. 수익에 연연하지 않고 인생에 꼭 필요한 자산을 구입하였고 결국 큰 자산으로 돌아오게 됨을 알기에 내게 발생할 리스크가 없다는 것을 알고 이렇게 마련된 자산이 경제적 은퇴 이후의 자산의 삶을 평생 책임져줄 수 있다는 것이 확실함으로 인해 그렇게 느리게 자산이 쌓이고 수익이 얻어지는 순간 속에서도 우리는 행복할 것입니다.
여러분 수익이 얼마가 되고 연금이 얼마가 되고 아파트 가격이 얼마가 되느냐는 부수적인 사항입니다. 수익이 얼마면 어떻고 연금이 얼마면 어떻고 아파트 가격이 얼마면 어떠할까요?
그렇게 여러분 인생에 필요한 것들이 준비되어가고 있고 결국 준비되었고 그렇게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살아갈 수 있게 된다면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온 것들이 모두 값지고 소중한 것들로 가득한데 그러한 삶을 지속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큰 부자가 있을까요?
건강이 우리를 위협할 때는 내가 준비한 똘똘한 보험[셀뱅킹, 질병후유장해 보험]이 지켜줄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재테크를 통해 위험을 줄이고 행복을 늘려갑니다. 여러분은 준비가 되셨는지요?
여러분이 탄 버스에서 내리지 마시고 그래도 가시기 바랍니다. 재테크에서는 꼭 그러길 바랍니다. 그럼 성공과 행복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괜찮다고 여기까지도 잘해왔다고 그렇게 응원하면서 부족한 것이 있다면 채워가면서 그 길 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효앙의 진짜 부자 되는 법 블로그 : http://blog.daum.net/joohyo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