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테크를 접근하는 기본적인 마인드는 장기투자여야 합니다.
최근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기사가 있습니다. 바로 코스피지수는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는데 정작 개미투자자들은 돈을 못 벌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유독 이와 같은 뉴스가 최근 몇 달 사이에 자주 나오고 있는데 해당 기사를 보면서 느낀 것은 아직도 우리가 재테크를 대함에 있어 단기적으로 접근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 개미들이 역대 최고치의 주가 상승기에 수익을 얻지 못하는 이유는 고질적인 단기투자 위주의 거래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호재가 만연한 급등주와 테마주 또는 정치관련주와 상한가 관련 주식을 투자하는 것이 대한민국 개미들의 주된 투자방법으로서 해당되는 주식들의 대부분은 코스피보다는 코스닥 위주의 중소형주에 해당합니다.
상대적으로 개미투자자들은 대형주와 같은 우량주 투자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무래도 몸집이 큰 주식일수록 변동성이 적고 수익이 적게 나는 만큼 단기적으로 빠르고 많은 수익을 추구하는 개미투자자들에게 메리트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스피지수를 견인하고 있는 주된 역할은 삼성전자와 같은 대형 우량주 종목들로서 이들 지수의 연초 대비 수익만 22%로 코스피지수 전체 평균 수익인 19%를 가볍게 웃돌고 있습니다.
즉 코스피지수가 최고가를 넘어감에도 개미투자자들이 그만큼 수익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투자방법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또한 전문가들이 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더 큰 이유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형 우량주를 투자하는 기본적인 투자방법은 바로 장기투자라는 것입니다. 긴 안목을 가지고서 해당 기업의 장기비전을 기대하고 투자하는 방식이 결과적으로 고수익으로 연결되며 이는 인류 주식시장의 역사가 가르쳐주고 있는 투자의 진리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대형 우량주가 장기간 보유하면 고수익이 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분산투자를 해야 하고 그러한 분산투자를 가장 잘해주는 금융상품이 바로 펀드입니다.
펀드매니저는 해당 펀드의 성격에 맞는 주식 종목을 수없이 분산하여 최적의 효율을 추구합니다.
실제 장기투자에 걸맞은 가치주펀드나 배당주펀드 가운데 10년 이상의 장기 수익을 살펴보면 수백 프로의 수익을 나타내는 펀드상품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는데 바로 이처럼 저평가되어있는 주식을 찾아 장기보유를 통해 최대한의 수익을 추구하고 더구나 배당주의 경우에는 플러스 알파로 배당수익까지 챙기게 될 경우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왜 장기투자가 요구되고 어떠한 투자방법을 진정 추구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단 주식과 펀드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입니다.
단기간 내에 고수익을 올리는 부동산은 많지 않습니다. 찾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에 엄청난 고수익을 가져다주는 부동산은 많습니다.
특히 입지가 뛰어난 지역의 아파트를 장기 보유할 경우 우리는 역사적으로 엄청난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강남이 그런 지역이었고 서초가 그런 지역이었고 잠실이 그런 지역이었으며 동부 이촌동과 목동이 바로 그런 지역이었습니다.
입지가 뛰어난 지역이란 수요가 끊이지 않는 지역을 말합니다. 교통이 좋고 학군이 좋고 상권이 좋고 자연환경이 좋습니다.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입지의 아파트는 분명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를 낼 것이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인구가 갈수록 줄어든다고 하여도 남아있는 사람들이 원하는 지역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주식도 그렇고 부동산도 그렇고 펀드도 그렇지만 단기적으로 수익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주식이 1년 만에 20%의 수익을 나타낼 수도 있고 내가 선택한 아파트가 1년 만에 1억 원 이상 오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펀드가 1년 만에 10% 이상의 수익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확률적으로 볼 때 여러분이 선택하는 주식이나 펀드 그리고 아파트가 이렇게 단기간에 수익이 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투자한 것에서 단기간에 기대 이상의 높은 수익이 나타났다면 그건 아마도 운이 좋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재테크는 확률입니다. 무조건 되는 건 없습니다. 우리는 최대한 이길 수 있는 싸움을 해야 하고 승리의 확률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 최대한 장기투자를 추구해야 합니다.
입지가 뛰어난 아파트를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구입하여 오랜 기간 보유해야 합니다. 장기 수익성이 우수한 배당주나 가치주펀드를 선택하여 오래오래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식도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한민국을 이끄는 주요 주식 위주뿐 아니라 해외주식 가운데서도 구글이나 아마존과 같은 미래산업을 선도할 독점적인 주식을 장기 보유해야 합니다.
20년 30년 이상 이들 자산을 보유하고 있을 때 여러분은 분명 고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건 여러분이 투자한 방법이 재테크의 정석을 따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성공 확률이 높은 투자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늘 강조하는 것 재테크는 내 집 마련과 연금 마련이 핵심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 입지가 뛰어난 지역의 아파트를 구입해야 하고 연금을 위해 장기 수익성이 뛰어난 펀드로 운용되는 개인연금을 서둘러 준비해야 합니다.
아파트는 최대한 여러분의 소득 내에서 가격에 맞는 상품을 찾으시면 됩니다. 대출은 필요악입니다. 하지만 아파트 대출만큼 안전한 대출도 없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대신 무리한 대출은 금물입니다. 개인적으로 매매가의 50% 이상 대출이 초과되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금은 여러분이 월 저축할 수 있는 자금의 최소 30% 정도를 10년 정도만 납입하여 준비한다는 차원으로 가볍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생직장이 사라졌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준비를 마치되 그 과정에서 최대한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연금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자주 언급드리는 무제한 수익보장형 변액연금은 그러한 상품입니다. 과거 14년 동안 연간 50%에 가까운 수익성과를 나타낸 펀드로 운용되며 발생된 펀드 수익 가운데 최고 수익을 보장하고 시장 상황에 유리하도록 인공지능이 자동 펀드 관리를 해주며 평생 연금 지급에 만기 시 원금까지 무조건 보장됩니다.
이처럼 확실하게 손실 없이 최상의 연금수령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선별된 상품 선택 작업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합니다.
우리들이 20대에 직장을 얻고 40대 후반에서 50대 즈음에 퇴직을 하는 약 20~30년 정도의 시간 안에 최대한의 고수익을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내 인생에 꼭 필요한 자산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장기투자에 있습니다. 시간은 우리를 배신하지 않습니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효앙의 진짜 부자되는 법 블로그 : http://blog.daum.net/joohyo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