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월급은 몇개월 남았습니까?
'노동소득에서 자본소득으로'
반갑습니다. 오늘은 직장인이라면 매월 받게 되는 월급에 관한 이야기를 한 번 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열심히 직장생활을 하면서 매월 받고 있는 월급....
어떤 분은 대기업에 취업해서 처음부터 남들보다 조금 많은 돈을 받습니다.
또는 승진을 통해 급여가 올라가기도 하죠
사실 많은 청년실업자 중에 좀 더 나은 급여를 주는 대기업등에 가기위해 노력하며 안정적인 직업위해 공무원등의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곳 저곳 이력서도 넣고 소위 말하는 '스펙쌓기'도 하는 것이겠죠
중요한 일이죠 남들보다 많은 급여를 받고 안정적인 직장을 들어간다는 것은
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좋은 일입니다. 급여가 많다는 것은 저축여력도 많을 수 있고 안정적이라는 것은 큰 변동없이 본인이 계획한 '저축플랜'을 실행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좋은 직장에 다니는 분들도 만나게 되는데요 소위 전문직종이라는 분들도 만나게됩니다. 그분들은 아무래도 소득이 적은 중소기업에 다니는 분들 보다는 저축여력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가끔은 다를 경우도 보게됩니다.
매월받는 급여는 많은데 오히려 저축여력이 없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당연히 많이 벌면 많이 모아야 하는데.... 그러치 못한 경우도 발생합니다.
왜일까요?
저축에 대한 특별한 목적과 계획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비통제가 안되는 것입니다. 매월 받는 급여에 맞춰 소비를 하다보면 소비에 규모가 점점 커지게 되는 것이죠
150만원을 버시는 분이나 300만원 버시는 분이나 심지어는 매월 1000만원이상 버시는 분들도 "저축여력이 없어 고민이다"라고 하실 때가 있습니다.
이는 어찌보면 저축에 대한 미래설계가 없어서 이기도 하지만
지금 받고 있는 급여가 영원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생활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요?
'당신의 월급은 몇개월 남았습니까?'
직장생활 초기에는 직장생활기간에 대한 생각을 별로 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나이가 들수록 점점 밀려오는 생각이 하나 있습니다.
"언제까지 이 일을 하지...." , "언제까지 이회사에 다닐 수 있을까...."
그래서 생각하는 것이 창업입니다. 소위 퇴직금으로 장사 시작하는 것입니다.
영원이 다닐 것 같던 직장이 영원이 받을 것 같던 내 월급이 멈추는 시기가 오는 것이죠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재무적인 관점에서 보면 크게 세 시기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준비하는시기, 돈을 벌며 저축하고 쓰는 시기,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저축한 돈을 쓰기만하는 시기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사람마다 각각의 기간이 다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취업준비로 본격적인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시기가 점점 늦춰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결혼에 필요한 자금을 준비하지 못해 결혼도 미루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럼 경제활동을 늦게 시작하면 회사생활을 더 오래 할 수 있을까요?
법적으로 말하면 정년이 보장되지만 현실에서는 정년퇴직까지 가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창업이나 제2의 직장이라고 경제활동을 계속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 것이겠죠
심지어는 60대 70대에도 계속 일을 해야하는 경우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이유는 기대수명과 평균수명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들어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어떤면에서는 축복이죠
몸과 마음이 건강하니 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일을 한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사회생활을 하며 나이들어서도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산다는 것은 축복입니다.
하지만 통장에 잔고가 바닥나서 일을 한다면 어떨까요?
최근에 60대 70대분이 취업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은 많은 언론보도를 통해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커피숍에서 일하는 분, 주유소에서 일하는 분, 심지어 20대도 힘든 택배 일도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퇴직 후 생계를 위해 일터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구직시장에서 완전히 은퇴를 하는 평균나이가 우리나라의 경우 72.9세라고 합니다. 이는 OECD(경제개뱔협력기구)국가 중에 단연 1위입니다.
근로기간동안에도 근로시간이 많은 우리나라가 은퇴해야하는 나이에도 은퇴를 못하고 일을 해야만 하는 노인분들 현실이 우리의 현실이 되지 않으려면 준비해야합니다.
물론 지금의 60대 70대분들은 시대적으로 가치관적으로 지금의 젊은세대와는 다른 점도 있었습니다. 부모봉양하느냐고 자식 뒷바라지하느냐고 정작 본인의 노후를 준비하시 못 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당신의 월급으로 얼마나 모을 수 있을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여러상황과 처지가 있겠지만 일반적인 상황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직장생활을 30세에 시작해서 60세에 은퇴한다고 가정해 보면 1년은 12개월, 그럼으로 월급도 12번 받겠죠 12번을 10년, 20년 30년동안 받으니 우리의 월급은 360개월입니다.
당신이 만약 직장생활 5년이 지났다면 이제 300개월 남았습니다.
그럼 그 동안 얼마나 모았습니까?
그리고 앞으로 얼마나 모을 수 있을까요?
이런 생각을 한 번도 않해본 분도 계실겁니다. 그리고 문득 문득 생각은 해 봤지만 막연히 생각하는 정도였지 구체적으로 계산해 보지않은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리많이 남지않았습니다. 우리가 월급으로 받을 수 있는 기간, 우리의 노동소득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그리 많지않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소득기간과 저축금액을 계산해 보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30년의 직장생활....
360개월의 월급.....
3억 6천만원....
직장다니시는 분들을 상담 할 때 저축액을 물어보면 보통 월 100만원 전후의 금액이 많습니다.
본인의 저축액이 100만원이하거나 그 이상인 분들은 감안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100만원씩 저축하고 심지어 기간을 360개월을 한 경우 원금이 3억6천입니다.
3억 6천이라는 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돈모아서 결혼해야하고 집도 사야하고 애들도 양육하고 노후도 준비해야하는데....
당신이 재테크를 고민해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월급의 기간과 저축여력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한 재테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소득을 빨리 다양한 소득으로 특히 자본소득으로 옮겨 가야하는 이유입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파이팅!!!
진근학
"금융재테크와 부동산투자로 노동소득에서 자본소득으로 가는 길을 함꼐 가겠습니다."
상담신청 http://naver.me/FlafC4m4 https://open.kakao.com/o/sf8TOJv
기타활동사항 종합금융투자자산관리사 / ChFC 교수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