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10년 만에 연금 준비 끝내기[7]
추천 1 | 조회 7052 | 번호 6447 | 2017.05.18 12:02 주효앙 (joohyo***)

 

빠른 준비도 좋지만 어떻게 준비하느냐가 더욱 중요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현재 대한민국 연금 가운데 변동금리를 지급하는 이자지급형 연금을 제외한 투자형 연금상품 가운데 지금까지 총 운용기간 동안 연평균 수익률이 가장 높은 상품의 경우는 연 40%의 수익을 나타낸 상품입니다.


연 40%의 수익이라는 것은 단순 수치만 보더라도 매우 어마어마한 수익인데 저는 이 수치를 볼 때마다 만약 우리들이 가입한 연금에서 이와 같은 수익이 나와준다면 얼마나 좋을까를 생각하게 됩니다.


사실 이미 이 상품을 가입한 사람들은 위 수익을 얻고 있는 상황으로 누구든지 원한다면 해당 상품 가입을 통해 위와 같은 수익을 얻을 수는 있습니다. 문제는 이와 같은 수익이 앞으로도 계속 나올 수 있는 것이냐 와 지금은 나와도 나중에 수익이 떨어지면 어떡하냐는 것입니다.


저는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서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최소 10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발생된 연평균 수익은 우리가 투자상품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데이터이기에 이와 같이 오랜 기간 엄청난 수익을 평균적으로 꾸준히 나타낸 상품이 있다면 분명 향후에도 장기간 유지 시 최소 그에 근접하는 성과를 나타낼 것이 분명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투자상품이기에 미래의 수익이 어찌 될지 모르는 불안정성은 상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적인 부분을 통해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현재의 수익이 과거 발생된 수익보다 낮다고 하더라도 과거 발생된 가장 높았던 수익금을 보장해줄 수 있는 상품이라면 이 문제는 사라집니다.


지금 우리는 정보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수많은 금융상품이 있고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으로 많은 분들이 연금을 생각하지만 연금만 하더라도 너무나 많은 종류가 있어 선뜻 어떤 선택을 해야 나에게 보다 유리한지에 대해서 어려워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 분들께 저는 도움을 드리려 합니다. 위에 언급했던 연 40%의 평균 수익을 초장기간 꾸준하게 나타내 주고 있으면서 과거 발생된 수익 가운데 가장 높았었던 수익금을 보장해주는 연금상품은 이미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 그런 것이 있는지를 몰랐을 뿐이고 연금가입의 필요성을 애써 외면했을 뿐입니다.


만약 우리들이 이와 같은 연금을 가입하고 있다면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연평균 40%가 아니라 최소 연평균 40%로 바뀌는 상황이 연출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이와 같은 연금에 적립식으로 10년 동안 납입하고 20년을 기다렸습니다. 만기 된 총수익률은 얼마일까요? 계산해보니 4178%가 나옵니다. 납입한 원금이 1억이었다면 수익으로만 41억 7800만 원을 얻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리고 연금은 평생 지급됩니다. 매월 지급됩니다. 지급금액을 계산하는 기준은 가입 당시의 평균수명을 적용하는데 가령 위에 분이 30세에 가입하여 60세부터 연금을 받는 경우라면 그리고 가입 당시 30세 시점의 평균수명이 80세였다면 이분은 연금수령시점인 60세부터 가입 당시 평균수명인 80세까지의 기간인 20년으로 현재 통장에 쌓여있는 금액을 나누어서 지급받게 됩니다.


42억 원을 20년으로 나누게 되면 1년에 2억 1천만 원이 됩니다. 다시 12개월로 나누면 매월 1750만 원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평생 연금이 지급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분이 100세까지 살다 돌아가신다면 총 받게 되는 연금수령액은 84억 원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납입원금은 1억이었습니다.


불가능이 아닌 충분히 가능한 현재 진행 중인 현실적 방안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위 내용을 고려하여 몇 가지 단언해서 말씀드립니다. 연금가입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평균수명은 계속 늘어납니다. 일찍 가입할수록 평균수명이 작기 때문에 받게 되는 연금액은 더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연금가입 장기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되 향후 수익 변동에 상관없이 가장 높았었던 수익금으로 연금 지급을 보장하는 선별된 연금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원금 1억으로 84억 원의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기적을 현실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연금가입 10년이면 충분합니다. 납입기간이 너무 적게도 너무 길게도 납입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너무 적으면 납입원금이 적어 충분한 연금을 받기 어렵습니다. 너무 길면 납입을 완료하지 못하고 중도해지하게 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통계적으로 볼 때 가장 적당한 연금가입기간은 10년이 좋습니다.


적어도 10년만 납입 유지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입과 동시에 여러분의 인생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바뀌는 것입니다.


연금가입 월 저축자금의 30%면 충분합니다. 10년 납입할 자금입니다. 너무 적어서도 안되지만 너무 많아서도 안됩니다 너무 적으면 받게 될 연금액이 충분치 못할 것이고 너무 많으면 아무리 10년이라도 역시 중도해지하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최소한 월 저축자금의 30%로 10년만 납입하시기 바랍니다.


연금가입은 행복을 구입하는 행위입니다. 우리 모두 미래는 불확실합니다. 어떤 삶이 펼쳐질지 나의 재정상황은 어떠할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연금을 가입하는 순간부터는 연금수령 이후의 재정상황은 확실해집니다. 불확실이 확실로 바뀌는 순간 행복은 다가옵니다.


우리나라의 개인연금가입비율은 10명 중 2명뿐입니다. 국민연금에만 의존하는 사람들이 전체의 80%에 해당됩니다. 당장 먹고사는 게 힘들고 오늘 하루를 버티는 것이 버겁더라도 미래를 포기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오늘을 살 수 있는 이유는 내일은 행복할 거야라는 믿음 때문입니다. 내일이 행복하기를 마냥 바래서는 안 됩니다.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거창한 준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액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월 저축자금의 30%만 적어도 10년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선별된 연금상품으로 말입니다. 평생 연금을 주고 연평균 40% 이상의 수익을 가져다주고 더구나 발생된 수익금 중 가장 높았던 수익금으로 연금을 주는 상품 또한 펀드 운용마저 알아서 컴퓨터가 시장 상황에 맞게 관리 조절해주는 상품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럼 끝납니다. 나머지 70%는 저축하세요 그리고 아파트 구입하세요 여러분이 살고 싶은 지역에서 좋은 위치의 아파트로 구입하세요 그러면 우리의 삶은 안정됩니다. 행복이 보장됩니다. 재테크는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국민연금으로 기본 용돈을 받으시고 개인연금으로 맘껏 은퇴를 즐기세요 그리고 주택연금으로 여유를 더하세요


맘껏 여행도 다니고 먹고 싶은 것도 먹고 하고 싶고 배우고 싶던 것도 배우면서 손녀 손자에게 용돈도 주면서 일과 가정에 치여 살던 자신에게 지속적으로 선물을 주세요


그렇게 꿈꾸는 삶을 지금부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백번 천 번을 말해도 부족하지 않은 말 연금은 행복입니다. 감사합니다. ^^


주효앙의 진짜 부자되는 법 블로그 : http://blog.daum.net/joohyoang/

1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