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대통령 탄핵안 가결, 증시는 불확실성 해소를 원하고 있었다.[7]
추천 25 | 조회 3053 | 번호 6237 | 2016.12.12 11:43 lovefund (lovefu***)

지난 금요일, 국회는 박근혜대통령 탄핵안을 가결하였습니다. 10월 말부터 시작된 혼란스러웠던 정국에 방점을 찍은 금요일 탄핵안은 234표 찬성이라는 압도적인 국회의원들의 찬성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주식시장에서 이 탄핵이 미칠 영향이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4번에 걸친 필자의 탄핵과 정치적 이슈가 증시에 미칠 영향에 관한 글들과 함께 말입니다.

 

 

탄핵 정국 속 필자의 글을 뒤돌아 보니.

 

[박근혜탄핵안 가결 2016년 12월 9일 금, 사진참조 : JTBC]

 

 

지난 10월 말 최순실 게이트가 터진 이후, 탄핵과 하야라는 말이 회자되기 시작하였고 심지어는 조선일보에서 조차도 간접적으로 하야를 언급하기도 하였지요(신문으로 배우는 실용한자에 "하야"가 등장)

 

10월 26일자 필자의 글 "조심스럽게 탄핵과 하야가 주식시자에 미칠 영향을 생각 해 보다"에서 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과 2004년 노무현대통령 탄핵 이슈 전후의 증시를 분석드렸습니다.

그 당시는 여론이 엇갈리던 상황이었기에 강한 어조로 결론을 내리지는 않았습니다. 해석은 독자님께 맡기겠다고 하겠습니다만, 마지막에 부분에 이렇게 글귀를 적으면서 저의 생각을 피력하였습니다.

 

"우연이든 필연이든 탄핵 이슈가 있을 때 잠깐 시장이 흔들렸다가, 자기 갈길을 가게 되고 오히려 그 후에 부담을 모두 털어낸 뒤 골디락스 장세가 나타났단 점입니다."(워터게이트와 2004년 노무현대통령 탄핵 이슈 분석 결론을 내리며)

 

그리고 11월에 접어들면서 탄핵 가능성은 현실화 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진 가운데 증시가 무겁게 흘러가던 때인 2016년 11월 21일자 필자의 글 "주식시장!정치적 혼란기를 과연 두려워해야할까?"편에서 이렇게 글을 마무리하며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미 4년이라는 시간동안 국가가 최순실게이트라는 비합리적인 시스템이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제는 정상 시스템으로 회귀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바로 정치적 고통이 수반된 이 시장은, 비정상적인 주가지수가 정상적인 주가지수로 회귀 해 가는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브라질의 경우 호세프대통령 탄핵 이후 증시는 회복세, 자료 : Yahoo파이낸스]

 

여기에 11월 29일 대국민 담화 전후에 발생한 증시 급등락이 "학습효과"를 만들었음을 다음 날 글에서 평가하였습니다.

대국민 담화 직전 급락했다가 대국민 담화 시간 이후에 급등한 증시는 정치적 이슈가 끝나기를 바라는 저가매수세가 기다리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였습니다.

11월 30일자 글 "주식시장에서 나타난 박대통령 3차 대국민담화의 영향"에서 필자는 이렇게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하야/탄핵 국면이 현실화 될 경우, 생각보다도 작은 증시 조정 후 시장은 원래 자기가 가야할 지수대로 달려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추정 해 볼 수 있습니다."

 

 

ㅇ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되었다는데 큰 의미를 두며...

 

탄핵안 가결 후, 한국의 위험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CDS프리미엄은 급등하지 않고 오히려 차분하였습니다. 그리고 증시 또한 차분하며 원달러환률은 상승하긴 하였지만 탄핵 때문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정도입니다.

 

불과 11월까지는 박근혜-최순실게이트로 인한 정치적불안감이 증시를 억눌렀습니다.

11월 초에는 외국인의매도세도 부담스러웠었지요. 하지만 11월 말부터 그 불안감은 사라져가기 시작했고, 오히려 국회에서 압도적인 찬성수와 함께 탄핵안이 가결되면서 불확실성이 거의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아마 턱걸이로 표결이 통과되었다면 불확실성은 더 지속되었을 수 있습니다.)

 

증시는 불확실성을 가장 두려워하며, 무서운 악재라도 눈에 보이고 익숙해진 악재는 그저 동물원 방탄유리 너머에 있는 호랑이일 뿐입니다. 이미 악재가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면서 하락하였기에 악재의 실제 발생한다하더라도 주가는 더 하락하기 어렵고 오히려 증시는 작은 호재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이제 불확실성이 사라진 지금.

뒤늦게나마, 필자가 오프라인세미나에서 비공식적으로 이야기드렸던 탄핵 이후 증시에 관한 의견을 오늘 글에서 남기겠습니다. (당시는 탄핵/하야 가정시였지요.)

"탄핵/하야가 확실해지면 적어도 5년간 상승하지 못했던 주가지수 폭만큼 올라가도 이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주가지수 기준 적어도 2500p, 그 이상을 급하지 않게 시장이 찾아가길 기대합니다."

25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