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의의미에 대해 파고들면 들수록 기업을 보다 자세히 알게 되고 리스크도 줄어들지만, 여기에서는가치투자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4가지 지표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1) 고성장률형기업
기업이얼마나 성장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어주는 대표적인 지표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율’입니다. 이는 말 그대로 전년에 비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얼마나늘었는지를 나타내는 숫자로서 사업이 얼마나 개선되고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율이 장기적인 추세로 높게나타난다면 사양 속 성장기업,불황 속 성장기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매출액성장률 = (올해 매출액 -전년 매출액) /전년 매출액 * 100
영업이익 성장률 = (올해 영업이익 – 전년 영업이익) / 전년 영업이익 * 100
2) 고ROE형 기업
ROE는주주에게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주주가 맡긴 돈을 사업을 통해 얼마나 잘 운용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ROE와 투자자의 관계는 채권자와 이자의 관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ROE가 높다는 것은 사업을 잘 했다는 뜻이며,브랜드와 비즈니스 모델 등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ROE형 기업은 자산에서 돈이 계속 솟아나는 화수분과 같은 기업이라할 수 있습니다.
ROE = (순이익 / 평균 자기자본) *100
3) 고영업이익률형기업
영업이익률은매출액에서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낸 것으로 기업의 수익성을 판단하는 좋은 척도입니다. 간단히 얘기해서 기업이 100원짜리 물건을 팔아서 20원을 남긴다면 영업이익률은 20%가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영업이익률이 높은 ’ 高영업이익률형 기업’ 일수록좋습니다. 그러나 가장 싼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상대로 원가보다 높은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려면 그만큼 제품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품질 뿐 아니라 브랜드,시장지배력과 관계된 문제이고 이를 파악하는데 영업이익률로 검증을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 (영업이익 / 매출액) * 100
4) 저PER형 기업
PER(Price/Earning Ratio)는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으로서 기업의 가치가 일년간벌어들이는 돈의 몇 배의 가격으로 거래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ER가 낮은 ‘低PER형 기업’일수록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가끔은 지나친 우려가 작용하여 기업의 전체 가격이 그 기업이일년간 벌어들이는 수익과 비슷한 가격에 거래가 되는 비이성적인 현상이 가끔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은 가치투자자에게 커다란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PER = 시가총액/ 당기순이익
본자료는 < VIP투자자문>의 ‘처음만나는 가치투자’ 컨텐츠를 바탕으로 재가공 되었습니다.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