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중국 조기유학을 준비한다면 이렇게!
추천 0 | 조회 2081 | 번호 4839 | 2015.08.10 09:22 지니아이 (fnge***)


한국 유학생은 매년 급증세다. 2003년 1만8267명에 불과했던 재중 한국 유학생은 올해 6만3465명까지 급증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위안(元)화 환율 급등으로 잠시 주춤했던 것을 빼고는 줄곧 늘어왔다. 중국 교육부에 따르면 재중 외국 유학생 중 한국인 유학생은 전체 1위다. 2위 미국(2만4583명), 3위 일본(2만1126명)을 합친 것보다도 많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으로 조기유학을 떠난 초·중·고 한국 유학생도 2706명에 달한다. 주재원 자녀들뿐만 아니라 재벌 회장 자녀들도 중국 유학길에 오른다.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중국유학 준비에 있어 유의해야 할 사항과 자녀의 중국유학자금 마련을 위한 대안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 해외 유학 Trend

  • 총 해외 유학생 수는 줄어드는 반면 재중 유학생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이
  • 현재 중국 내 유학생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학생
  • 한국의 해외 유학 국가 중 1위 미국과 작은 차이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지역 선정: 표준어를 사용하는 곳 & 대도시



- 중국은 지역별로 쓰는 말도 다른다. 홍콩은 광동어, 상해는 상해말이, 북경에는 북경말이 있다. 통용해서 쓰는 것이 보통화(중국의 표준어) 인데 북경말이 가장 근접하다. 학교에서의 언어 교육은 모두 보통화로 진행되지만, 생활 속에서 습득하게 되는 방언을 고려한다면 표준어를 사용하는 지역의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통화를 사용하는 지역은 북경 , 천진, 심양, 하얼빈 등의 지역이다.

- 소도시 보다 대도시에 위치한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조기유학의 경우 더 유리하다 할 수 있다. 대도시의 학교가 유학생을 받아온 역사가 오래되고 규모도 크기 때문에 외국 유학생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조기 유학의 경우, 국내로 돌아오게되는 상황을 고려할때 학력 인정 여부가 중요하다. 또한, 중국 체류 기간 동안 후견인 선정을 위한 시스템 및 생활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불편사항을 도와줄 수 있는 한국인 관계자의 존재 여부가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대다수의 소도시 학교는 이러한 부분이 미비한 게 현실이다.


학교선정 및 학교의 유형

중국 학교종류에는 Local학교와 국제학교가 있다.

중국의 국제학교에는 두 가지 있다. 국제학교 1은 외국 주재원 자제들이 자국 교육방식으로 공부하는 중국 교육부 지휘하에 있지 않은 국제학교다. 국제학교2는 중국 학생들이 외국으로 나가기 위한, 일종의 준비과정을 목표로 하는 중국 교육부 관할의 국제학교가 있다.

- 국제학교 1의 경우는 학비 자체가 무척 비싸고 해외거주이력과 상당한 실력의 영어수준을 요구한다. 졸업장은 해당 국가(외국학교) 졸업장을 받게 된다. 중국 교육부의 지휘 감독을 받지 않기 때문에 중국 정부에서 학생비자를 허용하지 않으므로 주재원 자녀들이 주로 진학한다. 영어로만 수업이 이뤄짐에 따라 중국 유학 본연의 취지가 중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배우는 거라면 적합하지 않은 선택이라 할 수 있다.

- 국제학교2는 대체적으로 공립학교보다는 약간 비싸고 사립학교와는 별 차이가 없다. 중국정부에서 정식 학생비자를 발급하며 또한 전일제 영어수업을 하더라도 반드시 중국 필수 교과과정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두 가지 언어 모두 배울 수 있다. Local학교의 경우도 유학생 준비반이라고 하여 IB, Cambridge등 외국학교 인증 커리큘럼을 진행하는 곳들이 있다. 이 경우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고 일반 과정보다 약간 높은 학비가 필요하다.

중국 대학을 들어가길 원하는 경우는 Local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Local학교의 경우 공립학교와 사립학교가 있다. 사립학교의 학비가 공립학교 대비 비싸긴 하지만 그렇다고 사립학교가 절대적으로 더 좋은 교육시스템과 시설을 반드시 갖췄다고 보기는 어렵다. 명문 공립학교들의 경우 오히려 더 높은 경쟁률을 보인다. 중국 고등학교는 국가 중점학교를 비롯, 시(市) 중점학교, 구(區) 중점학교 그리고 일반학교가 있다. 중점학교란 국가와 시·구에서 인정한 명문학교라고 생각하면 된다.

Action Tip

  1. 무턱대고 중국 명문학교를 고집하기보다는 학생의 특성 또는 경제 상황에 적합한 학교를 고른다.
  2. 중국 국가교육위원회가 정한 시범학교(고교)나 시와 구가 선정한 우수학교 (초중교)를 살펴본다. 시범학교란 해당 지역에서 진학이나 성적, 학업관리 등을 검증받은 학교
  3. 처음 중국유학을 시도하는 학생은 한어기초반을 꾸려가는 국제부가 어떤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
  4. 국제반에 한국인 교사가 재직할 경우 생소한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조기유학생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된다. 이곳의 한어기초반에서 중국어와 문화를 충분히 익힌 뒤, 중국학생들과 경쟁할 정도로 실력이 향상되면 중국학교 중에서 명문인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 새롭게 경쟁하는 식이다. 성적이 우수한 아이는 한어기초반, 국제반, 차반 (중국학생들과 한 반에서 수업하는 반)순으로 세 번의 전학을 권하기도 한다


KDB대우증권 ‘중국 유학의 정석’ 세미나 안내

중국 유학의 정석 세미나는 중국 조기 유학과 대학 입시를 포함한 성인 유학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계획을 세우시는데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중국 유학에 관심이 있으신 많은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일시: 2015년 8월 13일 오후 4시 ~5시 반

장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대우증권 빌딩 지하 1층 컨퍼런스 홀

진행: 시사중국어 중국유학부 / KDB대우증권 컨설팅지원부 투자컨설팅

문의: KDB대우증권 컨설팅지원부 투자컨설팅 (02-768-3456,2865)


우리나라에서 인구수가 가장 많은 세대는 몇 년생일까요?

15,000명! 여러분은 가장 먼저 무엇이 생각나십니까?

알아두면 유용한 "연금저축의 6가지 꿀팁"

연금저축, "똑!소리나게" 가입하는 방법

훨씬 간편해진 “연금저축 환승”, 이젠 어렵지 않아요~!


더욱 쉬워진 퀴즈! 퀴즈도 풀고, 금융정보도 얻고!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