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가치투자는 포지티브섬 게임
추천 1 | 조회 1859 | 번호 4637 | 2015.07.13 08:44 지니아이 (fnge***)


title

line
주식투자가 비도덕적으로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누군가가 돈을 벌면 누군가는 돈을 잃는다’ 는 주식시장을 제로섬 게임으로 보는 시각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선물, 옵션에나 해당되는 논리일 뿐 가치투자로 접근하면 주식시장은 누구도 손해를 보지 않는 포지티브 섬 게임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투기로 보는 사람들은 주식시장에 한정된 돈이 있고, 이 돈이 주식시장 내부에서 순환하므로 고객예탁금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시장에 돈이 많이 있으면 인위적으로라도 주가는 올라갈 수 있기는 합니다마는 가치투자자에게 시장에 얼마만큼의 돈이 있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핵심은 시장과 관계없이 기업이 실제로 얼마만큼의 돈을 벌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돈을 많이 벌면 자사주나 배당의 형태로 주식시장에 자금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꼭 개인투자자, 기관투자가만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을 사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논리에서는 돈을 많이 버는 기업에 투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돈을 벌게 되는 포지티브 섬으로 주식시장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시장은 자금순환 과정이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에게까지 미쳐서,수익성이 좋은 기업에 투자하게 되면 시장에 관계없이 종국에는 돈을 벌게 되는 구조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것이 가치투자의 핵심 개념이며 가치투자자에게 기회가 있는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본 자료는 <

1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