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살쾡이은행 (wildcat bank)
추천 0 | 조회 47 | 번호 4184 | 2015.05.14 10:13 금융 (finance1.***)

살쾡이은행 (wildcat bank)


( * 1816~63년 미국에서 운영되었던 불건전한 은행들을 일컫는 명칭 )


당시 미국에는 지방의 금융업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은행은 주의 법률에 의거해 설립인가를 받았다. 이렇게 세워진 주내의 은행들은 저당권·채권 등과 같이 믿을 수 없는 유가증권만을 담보로 해서 거의 아무런 가치도 보장되지 않는 불량화폐를 남발했다. 따라서 이들은 감독관의 사찰로부터 벗어나고 또 어음상환을 회피하기 위해 사람들이 접근하기 힘든 산간벽지에 자리잡았는데, 이때문에 살쾡이들이나 다닐 수 있는 곳이라는 뜻으로 살쾡이은행이라 불리게 되었다.


이와 같은 주내의 은행들에 의한 화폐유통은 1863년 전국은행법이 통과되면서 막을 내렸다. 이 법안은 각 주의 국법은행들을 연방법률하에 통합하고 은행권은 국채를 담보로 발행할 것을 명시했다. 이후 살쾡이은행이라는 용어는 모든 불안정한 상태의 은행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