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트래킹에러 (tracking error)
추천 0 | 조회 66 | 번호 4010 | 2015.04.28 10:32 금융 (finance1.***)

트래킹에러 (tracking error) 


증권, 투신 등 기관들은 현물과 선물간 비정상적인 가격차이를 이용, 거래차익을 얻기 위해 프로그램 매매를 행하고 있다. 프로그램 매매시 KOSPI200 지수 추이를 쫓기 위해 시가총액 상위종목들을 우선적으로 현물묶음(바스켓)에 편입시켜야 하는데 잘못된 종목이 편입됐거나 편입했어야 할 대형주를 빠트릴 경우 프로그램 매매에 실패하거나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전문용어로 트래킹 에러가 발생했다고 한다. 


즉 시가총액 상위 종목일수록 KOSPI 200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이들 종목이 빠질 경우 선물지수와 KOSPI200간의 갭이 발생해 프로그램 매매에 차질이 생기는 것이다.



[ 출처 : 매일경제 / 매경닷컴 ]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