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유동성 선호 [ liquidity preference ]
추천 0 | 조회 40 | 번호 3952 | 2015.04.27 15:31 금융 (finance1.***)

유동성 선호 [ liquidity preference , 流動性選好 ]


( * 경제학에서, 자산 소유자들이 안전을 위하여 정부 공채와 같은 비유동성 자산을 현금이나 은행예금으로 바꾸려고 하는 성향. )


존 메이너드 케인스가 처음으로 사용한 개념에 따르면, 유동성 선호는 사람들이 보유하고자 하는 화폐량과 이자율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케인스에 따르면 사람들이 화폐를 보유하려고 하는 데는 3가지 동기가 있는데, 거래적 동기, 예비적 동기, 투기적 동기가 그것이다. 그는 투기적 동기에 의한 화폐 보유량은 이자율과 반비례한다고 가정했다. 


케인스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다음과 같다. 이자율이 매우 낮으면 화폐공급을 증가시켜도 투자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투기적 동기에 의한 화폐 보유가 증가할 뿐이다. 왜냐하면 이자율이 너무 낮기 때문에 자산 소유자들이 화폐를 비유동적인 형태의 자산으로 바꾸려고 하지 않을 것이고, 또 장래에 이자율이 상승하리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케인스는 1930년대의 장기적인 불황을 설명하는 데 유동성 선호 개념을 사용했다.


후기 케인스 학파는 유동자산의 범위를 확대하고, 화폐에 대한 수요를 더 넓은 범위의 변수와 관계지어서 분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변수에는 이자율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자산의 보유 형태, 여러 형태의 자산들로부터 얻는 이익, 그리고 소득수준 등이 포함된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