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국제부흥개발은행 [ 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
추천 0 | 조회 20 | 번호 3901 | 2015.04.27 14:02 금융 (finance1.***)

국제부흥개발은행 [ 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


( * 국제연합 산하기구.

별칭은 세계은행. )


회원국의 경제발전을 촉진하는 생산적인 사업에 금융지원을 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1944년 7월 뉴햄프셔 브레튼우즈에서 열린 국제연합통화금융회의 협상에서 설립을 결정해 1946년 6월 정식으로 업무를 시작했다. 초기에는 제2차 세계대전의 전후복구를 위해 기금을 조성했으나 1949년경부터는 주된 목표가 바뀌어 경제개발 목적의 대부에 주력했다. 본부는 워싱턴 D. C.에 있다(→ 색인 : 다국간 원조). 이 은행은 회원국들이 출자한 자본불입금, 세계자본시장에서의 채권발행, 순사업소득 등으로 기금을 마련한다. 각 회원국의 자본출자액은 상대적인 경제력 수준에 따라 다르게 결정된다. 실제로는 대개 자본출자할당액의 10% 정도만 불입되고 나머지는 요구가 있을 때 불입된다.


이 은행은 일반적으로 정부 또는 정부의 상환보증을 받은 사기업에 직접 대부를 함으로써, 민간자본을 싼 이자로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한 특정사업을 지원한다. 은행자산의 대부분이 처음에는 전력, 수송, 상·하수도 등 공적·사적으로 공익사업을 하는 단체들에게 대부금(貸付金)을 융자하는 것으로 쓰였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농업과 농촌개발 부문이 가장 중요한 대부영역으로 되었다. 세계은행은 일반적인 원칙으로 원료와 장비 수입이나 해외용역 수입 등에만 비용을 대출하며, 또한 지불은 해외공급자에게 직접 한다. 이자율은 주로 세계은행의 차입비용에 따라 부과한다.


이 은행은 금융지원 외에 기술지원도 제공한다. 세계은행은 총회, 상무이사회, 총재, 그리고 참모들이 운영한다. 총회는 전 회원국의 대표들로 구성되고, 1년에 1번 소집한다. 21명의 상무이사들이 정책을 수행하며 모든 대부의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