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채권 [ bond ]
추천 0 | 조회 63 | 번호 3853 | 2015.04.27 10:46 금융 (finance1.***)

채권 [ bond , 債券 ]


( * 지방공공단체나 중앙정부 그리고 사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빌릴 경우 발행하는 유가증권. )


차입한 자금의 상환의무가 기입된다. 채무자는 지불기일에(보통 1년에 2번) 채무 액면가에 대해서 정해진 비율의 이자를 지불할 것과 만기일에 채권의 액면가를 법화(法貨)로 상환할 것을 약정한다. 채권은 보통 실질적 액수의 부채를 의미하며 도장을 찍어 약속어음보다 더 공식적인 형태로 발행된다. 계약기간은 채무자와 채권소유자를 대신하는 수탁회사 사이에 맺어지는 계약서에 표시된다. 채권에 대한 이자는 대부분의 경우 번호가 매겨진 이자표를 제시하여 수취할 수 있는데, 채권의 소유자가 채권으로부터 이자표를 오려내게 된다. 이자표는 대부분 채권계약기간 동안의 이자지급일에 따라 만들어져 채권증서에 붙어 있다.


채권이 매도될 경우 채권만기일 전(前) 기간의 이연된 이자액이 판매가격에 더해진다. 대부분의 채권은 그 소유자에게 지급될 수 있고 따라서 양도가 용이하다. 그러나 보통 채권을 등록하게 함으로써 지정된 소유자에게만 지급되도록 한다. 대부분의 채권은 수시상환이 가능한데, 이는 채권발행인이 임의로 만기 이전에 적정한 통지를 한 이후 채무액을 상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채권에 대한 만기는 보통 10~30년에 이른다. 정부발행 채권은 그 채권을 발행하는 정부기관의 과세능력에 의해 보증될 수 있으며, 세입담보공채의 경우 그 채권이 근거하는 특정사업, 예컨대 유료도로·공항·상수도사업으로부터의 수입에 의해서 보증될 수도 있다. 회사채에는 채무자 소유의 부동산에 대한 유치권에 의해서 지불보증되는 담보부채권과 설비시설과 같은 기타 자산에 의해서 지불보증되는 설비신탁사채, 그리고 담보가 없는 무담보사채가 있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