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취계정 [ account receivable , 受取計定 ]
( * 신용에 의한 재화와 용역의 구입의 결과로 고객이 기업에게 빚진 금액. )
판매회사는 구매자로부터 영수증이나 약속어음 을 받지 않고 단지 받을 금액을 장부에 유동자산으로 기입한다. 수취계정은 대부분의 회사에서 자산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판매액의 변동에 따라 즉시 변화하는 경향이 있다. 수취계정은 금융회사에 판매될 수 있고, 상업은행이나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을 때 담보로 저당할 수도 있다.
이러한 종류의 금융은 회사의 고객이 자신의 계정이 판매되거나 담보로 저당된 사실을 통지받지 않는다는 점과, 회사가 신용으로 인한 손실에 책임을 진다는 점에서 팩터링 과는 다르다(→ 팩터링). 이것은 상업은행으로부터 추가적인 신용을 얻기 어렵고 유가증권화할 수 있는 유동자산을 보유하지 못한 소규모 회사들에 의해 종종 이용된다.
비록 수취계정이 판매액의 크기에 따라 신축성 있게 신용의 원천을 제공하지만, 상대적으로 비싼 차입 형태로 간주된다.→ 지불계정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