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증권의 유형
추천 0 | 조회 48 | 번호 3779 | 2015.04.24 11:11 금융 (finance1.***)

증권의 유형


( * 보유자에게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인정해주는 증서의 발행과 매매. )


개요


기업은 채무를 의미하는 채권과 기업의 소유권이나 지분을 의미하는 주식을 발행한다.


채권


채권은 정해진 만기에 약정된 확정액을 지불하고, 만기 이전까지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불하는 기업의 약속을 의미한다. 채권은 수령인이 지정될 수도 있지만 취급의 편의를 위해 대개 채권의 보유자가 수령인이 된다. 채권 보유자는 이자 지급이 기재된 이자표를 상환함으로써 이자를 지급받는다. 기업은 임의로 채권의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데, 이를 상환사채라 한다. 


상환사채의 상환기일·금액·방법 등은 발행시에 미리 결정되며 상환시에는 시장가격보다 약간 높은 금액으로 상환된다. 기업은 채권의 상환을 통해 더 낮은 이자율로 채권을 발행하고 이것으로 기존의 미지불 채권을 매입·소각할 수 있다. 주요한 채권의 형태에는 담보부채권과 증권담보부채권이 있다. 전자는 실물자산에 대한 청구권을 나타내며 채무변제에 우선권을 갖는다. 후자는 기업이 보유하는 주식과 채권을 담보로 하여 발행된다. 한편, 철도와 운수회사에서와 같이 운송차량과 같은 장비자체가 증권이 될 수도 있다.


또한 기업은 다양한 조건에 부응하는 복합적인 채권을 발행할 수 있다. 전환사채는 특정한 가격에서 보통주와 교환할 수 있는 채권으로서, 기대수익이 낮은 사업의 초기 단계에 낮은 이자율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되며, 수익의 증가와 더불어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전환사채는 주식을 통한 미래수익의 가능성과 채권에 의한 가격보장의 이득을 동시에 갖는다. 수익사채는 고정된 만기를 가지며 수익이 존재할 때만 이자가 지불된다. 미국에서 철도산업을 개편할 때 발행한 수익사채는 채무불이행의 채권을 보유한 투자자를 보호하고 발행자의 이자부담을 덜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연동채권(連動債券)은 원금의 가치와 이자가 재화가격·생계비·외환 등의 가치표준에 연계되는 것으로서 주로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에 사용된다.


주식


주식은 기업에 자본을 출자한 주주에게 기업의 소유권을 의미하는 증서로 발행된다. 주주는 기업의 정관과 국내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특정한 권리를 가진다. 여기에는 이익배당권, 경영에 대한 의결권, 기업회계에 대한 감독권, 신주발행에 대한 선매권 등이 포함된다. 

주권은 주식 소유권을 인정하는 증서이지만, 자본시장의 발달에 따라 명의이전의 주요한 수단이 되었다. 


유럽에서는 대개 주권이 무기명으로 되어 있고 승인절차 없이 양도가 가능한데, 주권은 손실을 피하기 위하여 이전기능을 대규모로 담당하는 상업은행이나 어음교환소에 공탁된다. 미국의 경우 주권에는 소유자나 브로커 또는 은행의 이름이 기록된다. 주권을 브로커나 은행의 명의로 보유할 때 주권의 이전기능은 보다 촉진될 수 있다. 기업은 상이한 권리를 가진 주식을 발행할 수 있다. 우선주는 배당금과 기업해체시 자산의 분배에 대한 우선권을 가진다. 


우선주의 배당율은 일정하며 특정연도에 우선주에 대한 배당이 소정의 배당률에 미치지 못한 경우, 그 부족분이 누적되어 차년도(次年度) 이후의 이익배당에서 받을 수 있다. 또한 참가적 우선주(參加的優先株)의 경우 소정의 배당 외에 보통주에 대해 지불되는 수익에 대한 배당도 받을 수 있다. 보통주는 기업의 수익과 자산에 대한 잔여적 권리를 가진다. 채권과 우선주의 배당률이 고정된 반면 보통주의 배당액은 수익에 따라 가변적이다. 보통주의 시장가격은 미래수익에 대한 기대에 의존하며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움직인다.


옵션


옵션 계약은 그 보유자가 일정 기간 내에 미리 지정된 가격으로 증권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약정이다. 옵션 계약의 한 형태인 주식인수권은 소유자에게 일정한 가격에 보통주를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이것은 우선주의 상품성을 제고하고 신주의 판매를 담당하는 은행에게 보상금으로 지불된다. 또한 간부 등의 종업원에 대한 보상으로 사용하는 종업원지주 옵션이 있는데, 이것은 대체로 양도 불가능하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