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상품권 [ trading stamp ]
추천 0 | 조회 26 | 번호 3767 | 2015.04.24 10:56 금융 (finance1.***)

상품권 [ trading stamp , 商品券 ]


( * 소매상이 고객에게 덤으로 주는 유가증권. )


일정한 금액만큼 모아지면 상품권 회사에서 현금이나 상품으로 바꿀 수 있다. 소매상은 보통 총판매액 가운데 2~3%가량의 비용을 할애해 상품권 회사에서 상품권을 구입한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이미 19세기 후반 무렵부터 상품권이 등장했으나, 실제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미국의 경우 1930년대, 영국의 경우 1960년대부터였다.


1960년대에는 일본에서도 상품권제도가 자리잡았다. 상품권이 반드시 상품으로만 교환되는 것은 아니며, 어떤 회사에서는 은행예금으로 전환해주기도 한다. 어떤 상인이 상품권을 발행함으로써 경쟁자로부터 고객을 뺏는 데 성공할 수는 있지만, 상대방이 곧 비슷한 계획으로 대응한다면 그 효과는 결국 상쇄되고 말 것이다. 상품권 발행비용은 판촉비에 포함되어 가격인상 요인이 되므로 결국 그 부담은 소비자에게 전가된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