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카슈랑스 [ Bancassurance ]
( * 은행과 보험사가 상호 제휴하여 은행창구에서 직접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영업형태. )
프랑스어로 은행(banque)과 보험(assurance)의 합성어로, 도입 초기에는 은행과 보험사가 단순히 판매제휴를 하는 수준이었으나 점차 공동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종합적인 업무제휴 형태 또는 은행들이 보험자회사를 설립하여 자회사의 보험상품을 은행창구에서 판매하는 형태로 발전해왔다.
방카슈랑스는 1986년 프랑스의 크레디아그리콜 은행이 자회사로 설립한 프레디카 생명보험사의 보험상품을 은행창구에서 판매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방카슈랑스 시장은 성공적으로 정착했고, 이로부터 10년 후 프레디카 생명보험사는 프랑스 2번째의 생명보험사가 되었다.
방카슈랑스를 통해 보험사는 은행의 점포망을 판매 채널로 확보하고, 별도의 영업조직이 필요 없기 때문에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비용절약은 보험료의 인하로 이어진다. 은행은 금융상품 및 보험상품을 모두 판매하는 원스톱 서비스(One Stop Service)를 제공할 수 있다. 고객은 은행에서 예금에 가입하듯 필요에 따라 보험상품을 골라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은행이 대출과 연계해 보험상품을 끼워 판매함으로써 불공정 모집행위를 할 소지가 있고, 보험모집인의 대량실업, 은행과의 제휴가 어려운 중소형 보험사의 부실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단체신용생명보험의 형태로 처음 도입되었다가 2003년 9월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었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