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음의 종류
( * 일정한 금액의 지급을 목적으로 발행된 유가증권. )
어음에는 환(換)어음과 약속어음이 있다. 환어음은 발행인이 지급인으로 하여금 수취인 또는 소지인에게 일정금액의 지급을 위탁하는 지급위탁증권이며, 약속어음은 발행인이 수취인 또는 소지인에게 일정금액의 지급을 약속하는 지급약속증권이다.
환어음의 지급인은 단지 증권상 지급인으로 지정된 자에 불과하며 지급인이 인수를 한 경우에 인수인으로 되면서 동시에 어음채무자로 확정된다. 어음은 원인관계와의 관련성에 따라서 상거래를 원인으로 하여 발행되는 상업어음(일반적인 유형임)과 실질적인 거래 없이 타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신용을 이용하게 할 목적으로 발행되는 융통어음으로 나뉜다.
어음은 일반적으로 채무부담의 의사로 발행되지만, 어음채무부담의 의사 없이 제3자의 계산으로 발행되는 위탁어음과 보이기 위하여 발행되는 견질어음 등도 있다. 또한 은행거래상 취급에 따라서 개서어음·담보어음·대부어음·신종기업어음·연기어음·예금어음·은행인수어음·할인어음·화환어음 등으로 나뉜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