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사채 [ corporate bond ]
추천 0 | 조회 144 | 번호 3584 | 2015.04.22 15:52 금융 (finance1.***)

사채 [ corporate bond , 社債 ]


( * 주식회사가 거액의 장기사업자금을 일반 대중으로부터 조달하기 위해 채무를 지고 이에 대해 발행하는 유가증권. )


개요


회사채(會社債)라고도 한다. 채권의 한 종류로서 주식과 함께 기업자금조달의 주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기업의 자금조달 방법으로는 개별적인 차입 등 타인자본을 이용하는 방법과 신주발행 등 자기자본을 증가시켜서 해결하는 방법 등이 있다. 그러나 개별적인 차입은 그 액수와 기간에 있어서 한계가 있고, 신주발행은 장기자금을 가장 좋은 조건으로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경제상황이나 회사의 내부사정에 비추어 곤란하거나 불이익을 당하기도 한다. 따라서 사채는 개별적인 타인자본의 이용과 신주발행의 어려움이 있을 때 거액의 장기자금(일반대중의 유휴자본)을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특징


사채에는 일정한 상환기간이 있고 일정한 이율에 의해 이자가 지급된다. 채권자는 기업 수익에 상관없이 주주의 이익배당에 우선하여 이자를 받을 수 있고, 회사가 해산될 경우에도 주주에 대한 잔여재산의 분배보다 우선하여 원리금 전액을 받을 수 있는 특권이 있다. 투자가의 입장에서 보면 사채는 투자상품으로서 최소한 공금리 이상의 수익이 보장되기 때문에 신용이 확실하다면 안전한 투자대상이 된다. 그리고 증권의 형태로 증권시장 에 유통되기 때문에 사채에 투자한 자금은 전매를 통해 회수할 수 있다. 결국 사채는 장기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되지만 투자가의 입장에서는 단기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색인 : 증권시장).

종류


사채는 크게 보통사채와 특수사채로 구분한다. 보통사채는 원리금 지급에 대한 담보 유무에 따라 담보부사채와 무담보사채로, 제3자의 보증 유무에 따라 보증사채와 무보증사채로 나뉜다. 특수사채는 일정조건하에 주식으로 전환될 수 있는 전환사채와 발행회사의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신주인수권부사채가 있다. 또한 이자 외에 이익배당에도 참여 가능한 이익참가부사채 및 발행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상장유가증권과의 교환을 청구할 수 있는 교환사채도 있다.

발행방법 및 조건


사채발행은 이사회의 결의로 이루어지며, 간접발행과 직접발행이 있다. 전환사채의 경우에는 정관의 규정 또는 주주총회의 특별 결의가 있어야 발행이 가능하며, 상법상 발행에 일정한 제한이 따른다. 발행가격에 따라 액면 그대로 발행하는 액면발행, 액면 이하로 발행하는 할인발행, 액면 이상으로 발행하는 할증발행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또한 사채를 발행할 때는 발행총액·발행가격·상환기한·이율, 담보의 유무, 인수수수료·수탁수수료·신청기간 등의 발행조건이 명시된다. 회사채의 발행조건은 이자지급방법에 따라 확정이자부사채와 금리연동부사채로 구분되고 만기별로는 3, 4, 5년의 3종류가 있다. 금리연동부사채의 발행조건은 보증사채의 경우 만기에 따라 표면금리 및 연동배수에 차등을 두고 있으며, 그밖에 모든 사채(무보증·담보부·전환사채 등)에 대해서는 회사의 신용도에 따라 발행이율 및 발행수수료가 결정되도록 자율화되었다.

인수방법


한국의 회사채발행은 대부분 공모 및 간접발행으로 이루어지며, 인수방식으로는 총액인수제를 채택하고 있다. 회사채의 발행위험을 분담하는 인수단에는 발행업무를 주관하는 주간사(主幹社)회사와 발행액의 일부만을 인수하는 공동간사회사가 있다. 한국에서는 은행·투자신탁·종합금융회사·단자회사·증권회사 등의 금융기관이 공동간사로서 인수단에 참여할 수 있지만, 주간사는 증권회사·한국투자금융 등 6개의 종합금융회사에 국한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주간사를 담당한 기관별로 회사채 주선실적을 보면, 증권회사가 대체로 전체의 80% 내외를 차지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어 종합금융회사와 투자금융회사의 순으로 되어 있다.→ 채권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