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워데이션 [ backwardation ]
선물시장에서 지수선물가격이 현물 KOSPI200지수를 밑도는 현상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선물가격은 현물가격보다 높아야 하는데 이는 선물만기까지 소요되는 현물의 보유비용 즉 이자, 창고료, 보험료 등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소요되기 때문이다. 주식투자자들은 현물 KOSPI200지수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면 지수선물을 미리 팔게 된다.
이 때 선물 매도물량이 매수주문을 크게 웃돌면 선물가격이 지수보다 저평가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백워데이션은 이러한 역조시장(逆調市場)을 의미한다. 시장 전망이 불투명하거나 대차거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발생하는 이 현상은 우리나라에서는 IMF체제 이후인 1998년과 2000년 5월에 대표적으로 발생했다.
이와는 반대로 선물시장에서 먼 결제월의 선물가격이 가까운 결제월의 선물가격보다 일반적으로 높아야 하는데, 이와 같이 선물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거나 또는 결제월이 멀수록 선물가격이 높아지는 현상을 ‘콘탱고(contango)’라 하고, 이러한 콘탱고 상태의 시장을 정상시장이라고 한다.
[ 출처 : 매일경제 / 매경닷컴 ]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