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자산유동화증권 [ asset backed securities(ABS) ]
추천 0 | 조회 269 | 번호 3450 | 2015.04.21 14:52 금융 (finance1.***)

자산유동화증권 [ asset backed securities(ABS) ]


( * 기업이나 금융기관이 대출자산 및 부동산·어음 등 보유 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증권. )


자산담보부증권이라고도 한다. 1980년대 중반 미국에서 급성장했으며 자동차대출 담보증권, 리스대출 담보증권, 부동산대출 담보증권 등이 있다. 원래 자산담보부채권이라고 불렸으나 1998년 9월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유동화증권이라는 용어가 생겨났다.


기업이나 금융기관이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보유 자산을 자산유동화 전문회사(special purpose company/SPC)나 신탁에 양도하고, SPC나 신탁회사들은 해당 자산의 현금 흐름 및 신용도를 바탕으로 증권을 발행한다.


자산을 보유한 기업은 ABS를 발행함으로써 자금조달 비용이 절감되고 일시에 대규모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자산매각에 따른 현금 발생으로 기업의 재무구조가 개선된다. 금융기관의 경우 위험 자산의 축소로 국제결제은행(BIS)의 자기자본비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투자자들은 자산 보유자의 신용도와 상관없이 양질의 투자 대상을 확보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경제위기 이후에 나타난 자본부족 현상을 완화하고 채권시장을 활성화할 방안으로 1999년 10월에 도입되었다. 한편 ABS 가운데 주택저당대출을 담보로 한 것을 주택저당담보부증권(mortgage backed securities/MBS)이라 한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