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어음할인
추천 0 | 조회 354 | 번호 3443 | 2015.04.21 14:43 금융 (finance1.***)

어음할인 [ ― 割引 ]


( * 만기가 되지 않은 어음을 매매하는 행위. )


일반적으로 실질적인 거래가 있고 그 거래대금의 결제를 위하여 어음이 수수되지만 어음할인의 경우에는 어음 자체가 거래의 대상이므로 어음할인이 이루어지면 어음은 양도배서(讓渡背書)에 의하여 매수인에게 이전된다. 실무적으로는 주로 은행이 어음소지인의 의뢰로 액면금액에서 만기일까지의 이자와 비용 및 수수료를 공제하여 매입하고 있다. 할인의뢰인과 어음할인자 사이의 법률관계는 매매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인 태도이다. 


그러므로 할인의뢰인은 소비대차의 채무자와 같이 할인어음금액의 반환의무를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어음행위의 효과로서 어음상의 채무를 부담하는 것이다. 그러나 은행의 어음할인약정서에는 일반적으로 어음금액이 지급되지 않은 경우에는 할인의뢰인이 은행으로부터 어음을 재매입하겠다는 환매조항(還買條項)을 두고 있으며, 이 경우 어음금액이 지급되지 않으면 은행은 어음상 권리인 소구권(遡求權) 및 환매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모든 어음이 어음할인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만기가 없는 일람출급(一覽出給)어음은 할인의 대상이 되는 기간이 없으므로 어음할인의 대상이 되지 못한다. 어음소지인이 어음을 만기까지 보유하고 있다가 지급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금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어음을 할인하는 것이 거래계의 일반적인 현상이다. 어음을 할인하는 목적이 무엇이든 경제적인 면에서 본다면 이는 어음의 신용증권성을 이용하는 것이다. 즉 어음할인을 통하여 기업이나 개인이 현실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융통하여 사용하고 만기에 지급함으로써 자금수요에 대한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한국브리태니커회사 ]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