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 *금융기관에 일정금액 이상의 대금을 연체해 은행연합회에서 정하는 규약에 따라 각종 금융거래를 하는 데 제약을 받는 사람 )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기준은 매우 광범위하다. 대출금 및 신용카드 사용대금 연체를 비롯하여 대위변제/대지급 연체, 부도, 가계당좌불량, 세금체납, 금융질서 문란 등도 모두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사유가 된다. 신용불량 정도에 따라 주의, 황색, 적색으로 구분된다.
신용불량은 일정금액을 일정기간동안 연체하면 발생하지만 작은 금액이라도 몇 건 이상 연체되면 소액 다중채무자로 분류되어 역시 신용불량자 대상이 된다.
일단 한 금융기관에서라도 신용불량자로 분류된 사람은 신용정보를 종합해 관리하는 기관인 은행연합회에 등록되어 전 금융기관에서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신용불량으로 등록되면 신규대출이나 연대보증 제한,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금지 등 각종 금융거래뿐 아니라 취업 등 경제활동에도 지장을 받으며, 빚을 모두 갚아도 최대 5년까지 기록이 남는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