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 Variable Insurance , 變額保險 ]
( * 적립 보험료 중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여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을 계약자에게 배분함으로써 보험금이 변동하는 보험상품 )
변액보험은 기존의 보험상품에 투자신탁 상품의 성격을 포함시킨 보험이다. 다른 금융권의 간접투자상품과 같이 투자 부분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투자 전문가를 통해 주식이나 채권 등에 운용하고, 취득된 이익을 고객에게 되돌려준다는 점에서 은행권의 단위형 금전신탁이나 투신사의 수익증권과 성격이 유사하다.
보장기능, 저축기능, 뮤추얼펀드 형식이 혼합된 구조로, 적립금이 보증되지 않는다. 따라서 펀드 운용에서 수익이 나면 정액형 보험금에 비해 많은 보험료를 탈 수 있지만 손실이 나면 계약자가 받는 보험금도 줄어든다. 변액보험은 인플레이션이 진전할 경우 생명보험 급부의 실질가치가 하락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에 걸쳐 미국 및 유럽 각국에 널리 보급되었고, 한국에는 2001년 7월부터 판매되기 시작했다.
변액보험의 특징은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 자산운용 형태를 설정할 수 있고, 기존의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비싸며, 예금자보호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변액보험의 종류로는 기존의 종신보험과 양로보험을 변형시킨 변액종신보험과 변액양로보험 등이 있다. 운용형태로는 펀드 전액을 채권이나 기업 대출 등으로 운용하는 채권형과 주식에 30%에서 50%를 투자하는 혼합형과 안전 혼합형 등이 있다.
[ 출처 : 브리태니커 ]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