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Daum 보험] 환경변화에 따른 보험 상품의 보장내용 변화
추천 0 | 조회 2293 | 번호 3299 | 2015.04.09 11:45 인스밸리 (dream***)

환경변화에 따른 보험 상품의 보장내용 변화


보험상품은 크게 질병과 사고 등에 대해 전체를 보장하는 상품과 특정한 부분만을 보장하는 상품들로 구분되기도 한다. 전체를 보장하는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종신보험, 정기보험, 실손의료보험, 입원특약, 수술특약 등이 있으며, 특정된 부분만을 보장하는 상품으로는 대중교통사망, 휴일교통사망, 암사망, 16대질병, 2대질병, 치과통원, 안과질환 등이 있다.


전체 보장을 하는 상품들은 특정 환경이나 사회적인 이슈 등과 상관없이 꾸준히 지속적으로 판매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정하게 세분화된 보장을 하는 상품의 경우에는 환경이나 사회적인 이슈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종종 나타나고 있다.


- 아토피


몇 해 전에 알레르기 비염이나 아토피피부염 같은 환경성 질환 환자가 크게 늘어난 적이 있다.
산업화의 진행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음식, 공해, 계절변화, 일교차, 진드기 등 아토피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 등으로 아토피 환자가 저연령대에서 늘어나기 시작한 것인데,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50%정도가 천식, 알레르기 비염을 동반하고 나타나 아토피피부염은 생후 2~3개월부터 시작되고 천식은 2~3세, 비염은 6세를 전후에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몇 년 전부터 아토피, 천식, 비염 등으로 인한 통원 치료시 통원비를 보장하는 주요질환통원비가 판매되고 있다.


- 유괴, 납치 및 학교폭력


왕따가 한때 심각한 사회문제로 보도되면서 보험상품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일부 보장되기 시작하였고, 유괴, 납치 등 강력 범죄에 대한 위로금도 추가되었다.


상해와 폭행의 죄, 강도죄 및 폭력 등으로 사망하거나 신체에 1개월 초과한 피해 발생시 폭력피해위로금, 유괴, 납치, 불법감금 등으로 신고시점부터 72시간이 경과한 시점까지 해제되지 않을 경우 유괴납치위로금, 타인의 폭력, 집단따돌림에 의한 정신과 치료시 본인부담금을 300만원 한도 내에서 정신피해치료비를 보장하고 있다.





- 자녀의 시력교정 및 치아교정에 대한 보장


어린이 보험 상품 중에 시력교정비 및 치아교정에 대해 보장해주는 상품이 판매 중에 있다. 근시가 발견되면 적절한 교정 안경을 착용시켜야 시력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입학 전 시력 점검은 필수인데, 시력이 완성되는 6~9세경에 근시, 원시 등의 굴절이상 등에 의해 정상시력이 발달되지 않으면 이후에 아무리 애를 써도 시력을 회복하지 못한다. 이런 것에 대해 시력교정비와 시력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이 새로 등장하여 판매 중이다.


- 고령화 사회성을 반영한 고령층 대상 특화 상품


최근 고령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과거 보험가입대상의 사각지대로 여겨졌던 60대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상품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60대 이상은 대부분 가입한 보험상품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기본적인 실손의료보험부터 실버암보험, 간병보험, 실버상해보험, 무심사보험, 간편심사보험, 노후실손의료보험 등이 최근 새롭게 등장한 상품들이다. 


최근에는 최고 80세까지 가입이 가능한 상품도 등장하고 있으며,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 대부분 병력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유병력이 있어도 가입이 가능한 상품들도 등장하고 있다. 또한 고혈압 등만을 특화하여 보장하는 상품도 등장하고 있기도 하다.


- 없어지고 있는 보장들


뇌졸중 중 뇌경색증이 생명보험사에서는 없어졌고, 손해보험사의 일부 상품에서만 현재 판매가 되고 있다. 또한 골절에서 치아파절의 경우 예전에는 보장이 되었으나 최근 판매중인 상품에서는 거의 대부분이 보장이 되지를 않는데, 일부 상품에서는 별도로 보장을 하고 있다. 조만간 통원 시 실비가 아닌 정액으로 보장하던 상품들도 조만간 없어질 예정이다.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