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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It] 서비스 다시 보기#2 불편함이 돈이 되다
추천 0 | 조회 1974 | 번호 3087 | 2015.02.11 08:45 지니아이 (fnge***)



> 지난해 국내에서는 75만여대의 차량이 리콜이 이뤄졌습니다. 오늘날 리콜은 자동차 업종뿐 아니라 제조업 대부분에서 많아지고 있는데, 소비자에게 불편을 주거나 치명적인 결함이 있는 경우 제조업체들이 책임을 지는 방식입니다.

> 반면 서비스의 경우 리콜과 같은 조치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이 무형의 재화이다 보니 교환이나 환불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불편함을 꾹 참고만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이 이제는 돈이 되는 세상이 왔기 때문입니다.

돈되는 불편함

> 지난 10일 중국에서는 베이징 향 동방항공 여객기 한 대가 회항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새벽에 내린 폭설로 출발이 지연되는 바람에 승객들이 소동을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사실 중국의 운항지연은 세계적으로 악명이 높은 수준입니다. 결항이나 운항지연은 물론이고 서비스에 대한 불만 때문에 공항과 기내에서 종종 소동이 벌어지곤 합니다. 물론, 소동을 일으킨 당사자만 항공법에 의해 처벌을 받고 끝나는 경우가 많아 많은 사람들이 불만이 있더라도 참고 넘어갑니다.

> 하지만 유럽에서는 조금 다릅니다. ‘Refund.me’라는 웹사이트에서는 EU 회원국을 오가는 비행기의 비행이 취소되거나 2시간 이상 연착된 비행기에 대해 승객이 법에 따라 보상을 신청하는 절차를 대행하거나 도와주고 승객이 항공사로부터 받는 보상금의 15~30%를 수수료로 받습니다. 수수료는 비싸지만 소비자 개인이 항공사에 보상을 요구할 경우 까다로운 절차와 항공사의 늑장 대처로 받아내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충분히 지불할 만 합니다. 적어도 소동을 일으키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방법인 셈입니다.

> 참고로 Refund.me는 전세계 120여개 소비자들과 함께 항공사 250여 곳을 상대로 보상을 신청해 94%가 보상금을 받아냈습니다. 연간 유럽항공사들에게 취소, 연착 보상을 신청하는 건수가 3만 건이라고 가정하면, 보상금액만 170억원 규모입니다. 이 중 수수료가 15~30% 수준이니 생각보다는 괜찮은 비즈니스 입니다.

> 구인구직 사이트로 알려진 링크드인의 회원수는 3억명을 훌쩍 넘겼습니다. 링크드인은 수많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하나의 웹페이지에 자신의 이력서와 소개서를 올림으로써 기업이 원하는 사람을 찾는 방식을 쉽게 만들어 수요자들의 불편함을 없앤 사례입니다. 최근 링크드인은 범위를 글로벌 시장으로 넓혀가면서 전 세계 노동시장에서 교환을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드는 플랫폼이 되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 범위를 좀 더 좁혀보면 앞으로 돈이 될 수 있는 불편함은 우리 주변에도 많습니다.
최근 보험사 등의 경우 보험금, 환급금 등과 관련한 분쟁이 끊이지 않는다고 하는데, 수많은 보험약관을 분석해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보험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개인들이 일일이 보험약관을 다 읽어보기가 불편한데다, 보험사들의 꼼수가 은근히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 최근 사후면세점이 급격히 증가한 제주도의 경우, 부가세/소비세 환급하려는 외국인들로 제주공항 대합실이 난리입니다. 제주도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증가하고 사후면세점 역시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는데 환급창구는 달랑 하나만 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인천공항에서는 다소 고전을 하고 있는 케이티스의 Tax Refund 사업이 제주에서는 달라질 수 있는 것이 아닐까 기대도 해봅니다.

> 결론은 간단합니다.
꼭 주식시장에 적용을 하지 않더라도 주변에서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에 불편해하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의 창업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꼭 땅콩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눈을 크게 뜨고 주변을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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