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이 격언을 처음 듣는 이는 없으리라 예상한다. ‘제임스 토빈’이라는 경제학자가 한 말로, 투자관련 서적마다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설명할 때 자주 회자된다. 당신은얼마나 ‘잘’ 지키며 투자하고 있는가?
재무상담을 하다 보니 투자의 기본원리를 제대로 실행하는 개인고객이 많지 않음에 놀라곤 한다. 그 중에는 투자와 금융시장에 지식을 꽤 갖춘 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초보 투자자들이 훨씬 많다. 왜 당신은 ‘겁도 없이’ 지인의 권유로 주식을 매입하고 언제일지 모르는 원금회복시점을 위해 막연히 기다리고만 있는가?
간접투자도 안 해보고 직접투자?
가장 많이 보는 고객 유형이다. 펀드나 변액보험과 같은 집합투자상품에 대한 경험 없이 연말 보너스로 받은 목돈으로 경제기사 하나 보고 한종목 찍어서 전액 매수 해버린다. 초반에 상승할 때는 상승세가 지속되리라 믿고 기다리다 서서히 빠지는 주가를보면서 후회를 한다. 매입가 밑으로 내려가면 도저히 억울해서 매도할 수가 없다. 그러면서 시간은 1년, 2년이지나고 원금도 회복 못한 채로 시간은 흘러간다. 언젠가는 다시 도약하여 수익이 나겠지만 그 기간 동안다른 곳에 투자해서 얻을 수 있을 수익은 어찌할 것인가? 이렇게 희생된 수익을 기회비용이라고 할 수있다. 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이므로 전혀 아깝다 생각하지 않는 당신은 그저 원금회복 만을 기다린다. 펀드투자도 역시 거치식으로 한다면 이러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여러 개의 주식과 채권이 혼합되어있고 유능한 매니저가 운용하는 펀드는 하나의 주식에 집중하는 것 보다는 위험이 훨씬 덜한 투자라고 할 수 있고,보험사의 저축성 변액상품을 통한 장기 투자는 여러 개의 펀드들이 하나의 커다란 우산 아래 있어서 펀드를 자유롭게 변경하며 수익을 불릴수 있으므로, 더더욱 위험이 낮은 투자라 할 수 있다.
KOSPI인덱스 ETF만 시차를 두고 매입한다고 분산투자?
금융지식이 상당한 50대남성 고객이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자랑스럽게 보여주며, 자신은 매수시점을 달리하여 위험을 분산하고있다고 설명했다. 직접투자보다는 위험이 덜하고 매수시점을 달리한 점은 위험 분산의 차원에서 칭찬할 만하다. 하지만 이는 3분의 1만성공한 분산투자이다. 이 고객은 왜 KOSPI인덱스 ETF만 쳐다보았을까? 완전한 분산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매수시점의분산뿐만 아니라 종목의 분산과 시장의 분산도 고려했어야 한다. 투자포트폴리오를 제 3자가 보고 적절한 재무상담을 통해 장, 단을 꼬집어 주지 못한 결과라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다음 금융,KOSPI)
분산투자는 3차원 입체도형이다.
분산 투자를 할 때에는 3가지요소를 감안하여 위험을 고르게 분산시켜야 한다. 첫째, 성격이서로 다른 펀드들을 혼합하여 투자자산 전체의 수익률의 변동성을 줄일 수 있도록 모색한다. 즉, 주식형, 혼합형, 채권형펀드의 적절한 조화로 주식형 펀드의 수익이 급격히 하락할 때를 대비한 장치를 해야 한다. 둘째, 시장을 다양화 한다. 앞에서 언급한 KOSPI인덱스펀드에만 투자한 50대 남성은 한국 주식시장이 급격한하락세를 보일 때 아무런 대책 없이 전체 수익률의 하락을 경험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위험을 피하기위하여 해외주식 펀드와도 적절한 혼합이 필요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셋째, 매입시점을 다양화해야 한다. 매입시기를 다양하게 하는 것은 평균매입가를 낮추어 변동성과 상관 없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장치이다.
▲ 3차원 입체 분산투자의 원칙에 입각한 해답은?
위에서 설명한 3차원 입체 분산투자의 원칙에 맞는 투자방법은 ‘적립식 펀드투자’이다. 주식형과 채권형을 적절히 고르고, 국내와 해외시장을 적절히 혼합한 몇 개의 펀드에 매월 정액 적립식으로 불입한다면앞에서 언급한 ‘3차원 입체 분산투자’의 원칙에 있어 모범답안이될 것이다.
생업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당신, 전문 투자자도아닌 당신, 목돈을 털어 하나의 종목 또는 하나의 펀드에 올-인하여이상적인 수익을 거두는 꿈은 ‘로또 당첨의 꿈’과 같다. 이제 그 꿈은 버리고 현실로 돌아오자. 이제 더 이상 ‘사서 묻어두는’ 투자는 하지 말자.신뢰할 수 있는 재무상담사를 만나 안전한 투자에 대한 조언을 얻고 그를 투자의 멘토로 삼아 꾸준한 적립식 투자부터 시작해 보자. 적립식 투자를 통해 금융시장을 보는 시각을 키운 다음, 조금 더위험하지만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로 단계별로 접근해본다면 당신이 꿈꾸는 미래가 현실로 다가올 것이다.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