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MSCI 편입주와 외국인 수급의 착시
추천 0 | 조회 448 | 번호 2825 | 2014.11.25 16:38 이프랜드에어 (efrienda***)

미국시장이 다시 한 번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는 양호한 모습을 보인 가운데 국내 증시도 소폭 상승출발을 하였다. 장중 개인들의 매도세에 의해 코스피는 소폭 하락반전하기도 하였으나 외국인들의 매수세로 강보합권으로 마감하였고, 코스닥 지수는 상승세를 넓히며 강세 마감하였다.

 

시장의 상승을 위해서는 외국인이나 기관의 수급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금여력이 부족한 기관보다는 외국인의 수급에 초점을 맞출 수 밖에 없다. 최근 달러강세가 지속되며 급격한 환율 변동성을 보여주었던 국내 시장에서 외국인들의 꾸준한 수급 유입은 매우 고마운 부분이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 있다.

 

외국인은 오늘 코스피에서 3,575억의 현물을 매수하였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무려 1,465억이라는 매수세를 보여주었다. 주식투자 경험이 많은 투자자라면 이러한 수급 하에서 코스피 0.08%의 상승, 코스닥 0.81%의 상승은 아쉽게 느껴진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MSCI 편입주에 따른 수급의 착시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오늘 수급을 살펴보자.

 

 

오늘 외국인은 삼성SDS를 4900억 가까이 매수하였다. 시장의 총 매수금액이 3500억 정도였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시장에서의 매도는 1400억 가량의 매도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상장 이후 외국인의 집중적인 SDS의 러브콜은 전반적인 수급표 상에서의 훈풍을 보여주었지만, 실제적인 종목 확산효과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던 것이다.

 

코스닥 수급도 마찬가지다. 다음카카오 수급을 살펴보자.

 

 

코스닥 시장에서 1400억원 가까운 외국인 순매수가 있었지만 다음의 매수금액을 제외한 실제 수치는 400억 여원정도로 시장에 영향을 준 수급은 불과 60% 정도의 매수금액 밖에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의 외국인 현물 수급에 대한 의미를 두는 것은 불확실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앞서 언급하였지만 지수 상승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외국인들의 움직임이다. 환율의 상승과 함께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던 외국인들이 왜 국내 주식 수급표에서 매수로 잡혔는지에 대한 언급은 MSCI라는 이벤트로 설명하였다.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이다. 주가의 부진과 함께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존재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실적에 대한 우려감과 대외적으로 벌어지는 환율전쟁이라는 악재는 해소되지 않았다.

 

내일부터 진검승부가 펼쳐질 것이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불확실성이 큰 시장에서 리스크를 줄여줄 외국인 수급표에 집중해보자.

 

작성자 : 한국투자증권 eFriend Air 김민진 대리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