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3개의 지표로 현재 코스피를 설명하다!
추천 0 | 조회 1245 | 번호 2764 | 2014.10.28 15:20 복리의 마술사 (d-_***)


1. 매수 시점이 슬슬 다가오고 있다. 단 아래 검은선이 다시 고꾸라질지도 모른다. 또 분홍색 영역으로 재진입했다 얼마 못버티고 다시 추락할 수도 있다. 2013년 여름이 바로 이런 케이스였다. 하지만 저평가 국면 와중에서도 점점 긍정적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거듭 말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매수 관점은 단기가 결코 아니다.


최근 공개횟수가 늘어나고 있는 필자의 필살기 지표. 녹색원을 주목할 것.


자세히 보여드리기 위해 올해 이후 모습만 확대해봤다. 녹색 화살표가 어제까지의 종가 모습인데 현재 분홍색 영역(여기선 일부러 색깔을 다르게 해봤다.)으로의 진입을 코 앞에 둔 상황이다. 빠르면 이번 주말, 늦어도 다음주 화요일까지는 검은선의 진입여부가 판가름날 것이다. 이 차트를 오늘 처음 보거나 해석하는 방법이 궁금한 사람이라 이 글을 읽고 오길 바란다.


위 그래프 확대



2. 여기에 힘을 실어주는 지표가 하나 더 있었으니 바로 지수의 변곡점을 암시하는 변동성 지표다. 지수 아래 위치한 파란선이 녹색선 상단을 터치한 후 다시 하락하기 시작했다는 게 포인트. 파란선의 경우 한번 방향이 정해지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계속 가던 길을 가는 습성이 있다. 이렇게 본다면 최근 저점을 찍고 반등하기 시작한 코스피가 당분간은 지금 추세를 꾸준히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단 지수 급락, 급등이 나올 경우 파란선의 움직임에 가속도가 붙는다는 사실을 잊지말 것.


코스피 변동성 사이클 그래프



3. 앞선 2개 그래프보다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그래프라 하겠다. 위에 있는 보라색선, 주황색선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 이는 지수의 반등이 일어나더라도 원웨이가 아닌 울퉁불퉁 혹은 다사다난한 상승을 보인다는 걸 암시한다. 별표 부분이 현재 구간이다. 별표 바로 왼쪽 구간을 눈여겨볼 것. 지수가 상승하긴 했지만 조정의 폭과 기간이 상당했다는 걸 알 수 있다. 결국 향후 전개될 주가 움직임이 요란스러울 수 밖에 없다는 뜻. 인내심이 부족하거나 주가 자체의 등락에 멀미를 느끼는(?) 투자자라면 계속 기다리는 게 낫겠다.




*최종정리

-성질 급하게 지금부터 미리 매수할 필요없다. 검은선의 추이를 며칠 더 지켜보자.


-가치투자자, 장기투자자라면 매수해도 된다. 충분히 승산이 있다. 문제는 대다수가 모멘텀 투자자라는 사실. 무사어팔 철학으로 볼 땐 지금이 최소 무릎은 아니다. 최근 반등에 괜히 오버할 필요없다.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