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펀드, 제대로 판매한 곳은?
● 펀드 판매회사 평가 결과
한국투자자보호재단 『2013 펀드판매회사 평가』 결과, “신영증권”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한화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삼성증권이 2~5위를 차지했다.
펀드를 판매하고 있는 은행 11곳, 증권사 18곳, 보험사 2곳에 모니터링 요원을 파견하여 펀드상담실태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판매한 펀드의 수익률 및 계열사 판매비중 등을 종합하여 점수를 매긴 결과,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현재 금융당국은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고자 ‘표준투자권유준칙’ 정하여 각 회사가 준수하도록 권고하고 있는데, 최우수등급을 기록한 판매회사들의 경우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표준투자권유준칙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투자자의 만족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정성적인 항목 또한 탁월하였는데,‘펀드간 비교가능 자료 제공’, ‘펀드에 대한 다면적 설명’은 90점 이상이었고, 다른 회사 대부분이 50점 이하의 낙제점을 받은 ‘증시현황 및전망’과 ‘금융제도 관련 전문지식’ 항목도 상위 5개사의 점수는 상당히 높았다.
적법성, 전문성, 윤리성, 각 부문별 우수한 펀드판매회사
부문별로 우수한 판매회사를 조사한 결과, 적법성 측면에서는 유진투자증권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증시전망이나 펀드 관련 전문지식, 판매한 펀드수익률 등을 고려한 전문성은 신영증권이 가장 우수하였다. 고객을 배려하는 상담환경을 조성 및 고객의 눈높이에서 상품을 설명해주는 등 윤리성 측면에서 점수가 가장 높은 회사는 신영증권이었다.
최근, 동양그룹사태 등 불완전판매를 당하여 힘들어하는 투자자들을 생각할 때, 제대로 판매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는 판매회사에 주목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