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투자자리포트(제5호)] 투자자, 펀드 판매회사 잘 골라야!
추천 0 | 조회 473 | 번호 2556 | 2014.01.06 14:27 투자자보호재단 (inv***)

투자자리포트(제5호)

01. 투자자, 펀드 판매회사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 펀드 판매회사?

 

펀드는 여러 투자자의 돈을 모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금융상품이다. 펀드를 만들고 운용하는 역할은 자산운용사가 담당하지만 투자자에게 펀드를 소개하고 판매하는 역할은 증권사, 은행, 보험사 등, 펀드 판매회사가 맡고 있다.

 

펀드 판매회사는 단순한 판매 통로가 아니라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를 추천하고 다각도의 설명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펀드 관련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주기적으로 투자자가 펀드의 투자가치를 점검할 수 있게 돕는다.

 

그러나 모든 판매회사가 이런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판매회사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성실하게 상담하고 펀드 정보를 제공하지만 또 다른 회사는 자기이익을 챙기기에 바쁘다.

 

만약 투자자가 능력이 출중하여 스스로 펀드를 선택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면 어느 판매회사를 통해 투자할 지는 크게 중요치 않다. 그러나 만약 투자자가 판매회사의 펀드추천 서비스나 정보 제공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면 어떤 판매회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펀드투자의 질이 결정될 수 있다.

 

 

 

● 투자자들, 펀드를 어떻게 고르고 있을까?


대부분의 투자자들, 펀드판매회사 판매직원의 추천에 따라 투자!

 

한국투자자보호재단의 펀드투자자조사(2013)에 따르면 판매회사를 방문하여 그곳에서 판매직원의 추천에 따라 투자할 펀드를 선택한다는 사람이 약 63%에 이르러 많은 투자자들이 펀드 판매회사의 추천에 따라 펀드에 투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대의 경우 약 53.7% 정도만이 판매회사를 방문하여 펀드를 선택했다고 응답했으나 60대의 경우 그 비율이 약 73.6%에 이르므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펀드 선택 관련 판매회사에 의존하는 정도가 커지고 있다.

 

 

 

펀드 정보도 대부분 펀드판매회사를 통해 얻고 있어

 

주로 어디에서 펀드정보를 얻느냐는 질문에 증권사나 은행 등 펀드판매회사를 통해 펀드정보를 얻는다는 투자자가 32.0%로 가장 많았다. 신문이나 TV, 인터넷 등을 통해 정보를 얻는 비율도 꽤 높았으나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채널의 특성상, 개별 펀드에 대한 심층 정보는얻기 힘들다.

 

결국 투자자들이 투자 판단시 참고하는 정보의 질이 펀드 판매회사의 서비스 수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펀드 판매회사 잘 골라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펀드, 투자자 스스로 고르기 점점 어려워져

 

펀드는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투자자가 스스로 펀드 정보를 분석 및 비교하여 투자대상을 고르는 것은 불가능해진다는 뜻이다. 상품이 복잡해지면 소비자들은 자기 대신골라주는 서비스를 더욱 갈망하고 의지하게된다. 펀드도 마찬가지여서 펀드가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해질수록 판매회사 의존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제대로 판매하는 펀드 판매회사를 골라야 하는 이유이다.

 

판매회사마다 서비스 질, 천차만별

 

펀드투자자조사에 따르면 펀드가입시 판매회사를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대한 질문에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예금·주식 등 거래하던 곳(35.5%, 1위), 가까운 곳(16.0%,2위) 등을 방문한다고 답하였다. 아직 펀드 판매회사 선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투자자보호재단은 매년 펀드 판매회사에 모니터링 요원을 파견하여 각 판매회사의 펀드판매행태를 조사하고 있다. 적법한 절차에 따라 판매하는지, 투자자를 배려하며 윤리적으로 판매하는지, 전문성과 식견을 갖추고 판매하는지 등 다각도의 조사를 하고 있는데 판매회사간의 격차가 상당히 크다.

 

가령 판매직원의 전문성을 확인하기 위한 여러 질문 중, 2013년에 대폭 개정된 연금저축제도에 관한 부분이 있었는데 전체 조사대상의 약 10%만이 제대로 설명하였다. 나머지 90%는 개정여부나 대략적인 방향만 알고 있어 실제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또한 추천펀드를 설명함에 있어 다양한 비교자료를 제시하며 투자자의 이해를 돕는 판매회사가 있는 반면, 제도적인 내용과 어려운 용어들로 가득 찬 간이투자설명서나 투자설명서로만 설명을 마치는 곳도 있다.

 

현재 국회에서 계류 중인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는 ‘금융상품자문업자’의 도입에 관한 내용이 있는데,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금융상품자문업자가 제3자의 입장에서 투자자를 도와주기 전까지는 투자자들 스스로 펀드판매회사 선택에 좀 더 까다로워질 필요가 있다. 이런 까다로운 태도만이 복잡한 금융 세상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현실적인 방법일 것이다.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