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고객은 기업의 평판을 산다
추천 0 | 조회 496 | 번호 2495 | 2013.09.24 11:43 금융 (finance1.***)

오늘날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기업이 파는 제품과 서비스가 지역사회와 가족 건강 그리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하고 그에 관심을 갖고 있다. 정보화시대가 되면서 소비자는 제품, 품질, 기술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게다가 업계 내부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이 고객에게 돌려주는 가치의 수준은 대동소이해졌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필사적으로 자신들을 차별화하고 경쟁 기업들보다 앞서갈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기업들에게 남겨진 중요한 차별화 요소 가운데 하나가 지역사회와 세계에 대한 기업의 기여 수준이다.

기업들은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우리는 현재 단순히 돈을 버는 기업인가? 아니면 더 좋은 세상을 만들고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기업인가? 우리는 성장을 위해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인가?”

소비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매우 다양하다.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부터 경영진의 경쟁력, 직원들의 급여 수준, 혁신 정도, 고객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다. 소비자는 기업이 사회문제에 적극 참여하고 지역사회에 더 많은 것을 환원하며 환경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고객 가치를 구현해주기를 바란다. 미래에는 더 많은 소비자가 기업이 좀 더 공익적 사고방식과 행동을 보여주기를 바랄 것이다.



사회적 압력인가, 윤리적 의무인가


지금은 점점 더 많은 기업가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사회적 압력이나 기회주의보다 윤리적 의무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빌앤멀린다게이츠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과 워런 버핏의 기부 서약에 담긴 진심 어린 기부 의지를 생각해보라. 부유한 기업가들이 더 헌신적으로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집단적으로 수십억 달러의 재산을 기부하고 있다. 윤리적 기업가들은 과거와 달리 자신들의 부를 나눠야 한다는 의무감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들은 개인과 기업 재산의 상당 부분이 사회에 환원되어야 하고 주주와 가족의 몫이 줄어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버핏과 같은 몇몇 사람들이 스스로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사실도 주목해야 한다. 버핏은 지금도 활발하게 펀드를 운용하고 있어 투자가들이 우려하는 바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은퇴한 게이츠와 달리 버핏은 사회적 리더십을 위해 헌신하는 적극적인 기업가로서 자신의 견해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는가


국제표준화기구는 환경, 인권, 노동 관행, 소비자 문제, 기업 지배구조, 공정한 비즈니스 관행, 지역사회참여, 사회 발전 등의 분야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당신의 기업은 이런 다양한 사회적 책임 가운데 어떤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

우리는 기업이 주주, 지역사회, 사회 전체와 사회의 미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는 좋은 이미지를 얻는 것이 성장으로 향하는 또 다른 길이라 믿고 있다. 이런 기업은 현재 자신의 문제와 자식과 손자들의 미래에 관심이 있는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직원들은 자신들이 단순히 돈 버는 기계 이상의 더 큰 무엇인가의 일부분이라고 느낄 가능성이 높다. 많은 투자가, 협력업체 그리고 유통업체들도 이런 기업들이 주도하는 사회참여 운동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다.

빈곤, 기후변화, 대기오염, 물 부족 등이 걱정되는 세상,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이 지배하는 기계적인 세상에서 만족할 만한 삶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더욱 인간적 환경을 만드는 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사람들의 생각과 마음속에 자리하고 있는 여러 관심사들을 공유하고 파악할 필요가 있다.

기업들은 이런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음을 알리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얼마를 기부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 사업 관행을 통해 분명하게 보여주는가의 문제다.



[Check List]
무엇이 기업의 평판을 좌우하는가?
1— 당신의 회사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기부를 거의 하지 않거나 다른 중요한 주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는 않은가? 경쟁 기업보다 사회참여 활동을 더 많이 하는가 아니면 더 적게 하는가?
2— 당신의 회사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문제를 세 개 이상 나열해보라. 그리고 각각의 문제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찬반 토론을 하라. 회사가 지원하거나 참여하기에 가장 적합한 문제는 무엇인가?
3— 회사의 조직, 제품, 서비스 그리고 사업 관행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4—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노력이 현재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됐는가? 이런 노력들이 직원들의 헌신을 이끌어냈는가? 당신 회사의 사회참여 노력이 협력업체들과 유통업체들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5— 대중들이 당신 회사의 사회참여 수준을 알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사람들이 더 많이 알기를 바라는가? 어떻게 대중에게 사회참여에 대한 노력을 알릴 것인가?

[출처 :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필립 코틀러 지음, 청림출판]



필립 코틀러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저자
필립 코틀러, 밀턴 코틀러 지음
출판사
청림출판 | 2013-07-24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저성장 경제에 기업은 어떻게 성장하고 번영할 것인가?2013 ~...
가격비교

src="http://editor.daum.net/view/info/7.0/book.js" charset="utf-8" type="text/java"> src="http://cia.daum.net/view/book/book/KOR9788935209729.js?callback=txCiaCallback" charset="utf-8" type="text/java">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