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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성장 기회가 있는 시장으로 가다[11]
추천 0 | 조회 8552 | 번호 2478 | 2013.09.03 11:25 금융 (finance1.***)

대부분의 기업들은 내수시장에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으로 사업을 시작한다. 신발업체, 의류업체, 제과업체, 식품업체들이 대표적이다. 내수시장이 크다면 기업들은 국내 제조와 판매를 통해 계속 성장할 수 있다. 미국은 지난 한 세기 동안 거대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해왔다. 하지만 내수시장이 작은 국가의 기업들은 해외시장으로 나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내수시장보다 해외시장에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면 기업은 해외시장에서 영업 활동을 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국제 교역이 급속하게 늘고 있다는 증거는 도처에 존재한다. 우리는 이집트의 일본 식당에서 영국 친구를 만나기 위해 아르마니 양복을 입은 독일 사업가를 만날 수 있다. 하루 일과가 끝나면 러시아 보드카를 마시고 휴식을 취하면서 이집트 TV에서 방영되는 미국 드라마를 보기도 한다. 구찌 지갑, 몽블랑 펜, 맥도날드 햄버거, 일본 스시, 샤넬 양복, 독일 BMW 등 특정 국가의 제품들이 전 세계에 열광적인 소비자들을 확보하고 있다. 세계는 브랜드에 열광한다. 강력한 브랜드를 개발하면 세계시장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네 가지가 있다.
첫째는 당신 기업이 내수시장에서 외국 기업의 공격을 받고 있는 만큼 경쟁업체의 본토를 공격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영국 음료회사인 슈웹스(Schweppes)는 코카콜라와 펩시콜라가 영국 시장에 진출하자 자신들은 탄산음료시장에 진출했다. 슈웹스는 결국 코카콜라에 인수됐다.
둘째는 해외에서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전체 생산 단가를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대한 세계적 열풍은 애플 제품의 생산 단가를 낮추는 데 크게 기여했다.
셋째는 해외 진출을 하면 한 국가에서 손실을 입는다 해도 다른 국가에서 그를 벌충할 수 있다. 서구 시장에서 세금과 법률 규제 등을 받고 있는 담배회사들은 아시아, 아프리카 그리고 남미에서 번창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미 해외로 진출한 고객 기업들은 자신들의 협력업체인 당신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기를 기대한다. 중국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회사들은 협력업체들과 함께 중국에 진출해 있다.

 


저성장 국가의 기업이 성장하는 길


저성장 국가의 기업들이 성장으로 향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가운데 하나는 브릭스 국가들 등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국가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다. 해외 투자와 수출을 하는 기업들은 이런 가능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직 국제 무역을 시작하지 않는 기업들은 해외 투자나 영업과 관련한 장벽과 혜택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고성장 국가에서는 중산층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그들 중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더 좋은 가전제품, 가구, 자동차, 교육, 의료 서비스 등을 원하고 있다. 저성장 경제에 속한 기업들은 해외의 기업 고객이나 정부 외에도 갈수록 늘어나는 외국의 중산층에게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해야 한다.
물론 해외시장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데는 장애물이 상당히 많다. 언어와 문화의 차이, 각종 규제, 정치 그리고 보호주의 장벽 등이 대표적이다. 분명한 것은 충분한 사전 준비를 하지 않았거나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인력을 확보하지 못했다면 어떤 기업도 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또 해외에서 기회를 찾고 비용과 위험 대비 높은 수익을 가져다줄 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충분한 예산 지원도 요구된다.

 

[Check List]
해외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1— 당신의 회사는 국제 무역과 해외 투자를 위해 충분히 노력하고 있는가? 해외에서 무엇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는가? 어느 국가로 수출하고 있는가? 혹시 경쟁 기업들의 국제 무역 비중이 훨씬 더 높은가?

2— 당신 회사가 당면한 국제 교역과 구체적인 투자 기회를 놓고 브레인스토밍을 해보라. 어떤 기회가 가장 가능성이 높은가? 그 기회를 붙잡기 위해 경영의 구조뿐 아니라 제품, 가격, 장소, 마케팅과 관련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 이런 변화를 추진하는 이유와 추진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당신 회사에서 해외 투자와 국제 교역의 확대 관련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국제 교역을 확대하고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개선 방안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출처 :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필립 코틀러 지음, 청림출판]

 


필립 코틀러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저자
필립 코틀러, 밀턴 코틀러 지음
출판사
청림출판 | 2013-07-24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저성장 경제에 기업은 어떻게 성장하고 번영할 것인가?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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