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기업들은 내수시장에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으로 사업을 시작한다. 신발업체, 의류업체, 제과업체, 식품업체들이 대표적이다. 내수시장이 크다면 기업들은 국내 제조와 판매를 통해 계속 성장할 수 있다. 미국은 지난 한 세기 동안 거대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해왔다. 하지만 내수시장이 작은 국가의 기업들은 해외시장으로 나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내수시장보다 해외시장에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면 기업은 해외시장에서 영업 활동을 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국제 교역이 급속하게 늘고 있다는 증거는 도처에 존재한다. 우리는 이집트의 일본 식당에서 영국 친구를 만나기 위해 아르마니 양복을 입은 독일 사업가를 만날 수 있다. 하루 일과가 끝나면 러시아 보드카를 마시고 휴식을 취하면서 이집트 TV에서 방영되는 미국 드라마를 보기도 한다. 구찌 지갑, 몽블랑 펜, 맥도날드 햄버거, 일본 스시, 샤넬 양복, 독일 BMW 등 특정 국가의 제품들이 전 세계에 열광적인 소비자들을 확보하고 있다. 세계는 브랜드에 열광한다. 강력한 브랜드를 개발하면 세계시장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저성장 국가의 기업이 성장하는 길
저성장 국가의 기업들이 성장으로 향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가운데 하나는 브릭스 국가들 등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국가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다. 해외 투자와 수출을 하는 기업들은 이런 가능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직 국제 무역을 시작하지 않는 기업들은 해외 투자나 영업과 관련한 장벽과 혜택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고성장 국가에서는 중산층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그들 중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더 좋은 가전제품, 가구, 자동차, 교육, 의료 서비스 등을 원하고 있다. 저성장 경제에 속한 기업들은 해외의 기업 고객이나 정부 외에도 갈수록 늘어나는 외국의 중산층에게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해야 한다.
물론 해외시장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데는 장애물이 상당히 많다. 언어와 문화의 차이, 각종 규제, 정치 그리고 보호주의 장벽 등이 대표적이다. 분명한 것은 충분한 사전 준비를 하지 않았거나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인력을 확보하지 못했다면 어떤 기업도 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또 해외에서 기회를 찾고 비용과 위험 대비 높은 수익을 가져다줄 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충분한 예산 지원도 요구된다.
[Check List]
해외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1— 당신의 회사는 국제 무역과 해외 투자를 위해 충분히 노력하고 있는가? 해외에서 무엇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는가? 어느 국가로 수출하고 있는가? 혹시 경쟁 기업들의 국제 무역 비중이 훨씬 더 높은가?
2— 당신 회사가 당면한 국제 교역과 구체적인 투자 기회를 놓고 브레인스토밍을 해보라. 어떤 기회가 가장 가능성이 높은가? 그 기회를 붙잡기 위해 경영의 구조뿐 아니라 제품, 가격, 장소, 마케팅과 관련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 이런 변화를 추진하는 이유와 추진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당신 회사에서 해외 투자와 국제 교역의 확대 관련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국제 교역을 확대하고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개선 방안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출처 :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필립 코틀러 지음, 청림출판]
src="http://editor.daum.net/view/info/7.0/book.js" charset="utf-8" type="text/java">> src="http://cia.daum.net/view/book/book/KOR9788935209729.js?callback=txCiaCallback" charset="utf-8" type="text/java">>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