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브랜드가 기업이 좀 더 쉽게 성장하도록 도와준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제대로 된 이름과 로고 그리고 슬로건을 만드는 것이 출발점이다. 브랜드가 강력해지면 시장은 브랜드가 의도하는 단어나 문구를 쉽게 인식하게 된다.
소셜미디어와 크라우드소싱이 가져다준 것들
디지털시대는 브랜드 강화와 통제에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Twitter), 유튜브(YouTube), 링크트인(LinkedIn) 등 많은 소셜미디어의 등장은 소비자의 영향력 증대에 큰 공헌을 했다. 오늘날 소비자는 디지털시대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일들을 할 수 있다.
한 사람이 몇 명에서 수백만 명에게 트위터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가수 레이디 가가의 말과 경험은 500만 명에게 전달된다. 또 한 명 이상의 사람들이 무료로 PC로 채팅을 하거나 태블릿으로 꽤 오랜 시간 대화를 나눌 수 있다(이는 스카이프 덕분이다). 소비자는 인터넷을 통해 제이디파워의 자동차 평가등급을 찾아볼 수 있고 수많은 제품들에 대한 사용기를 볼 수 있다. 소비자는 매장에서 제품을 구경하고 가격을 확인한 다음 스마트폰으로 그 제품을 더 싸게 판매하는 곳을 찾아 구매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베스트바이(Best Buy) 같은 전자제품 판매점은 판매장이 아니라 전시장의 기능을 하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은 판매자의 일방적인 판촉 활동이 판매 과정에서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의미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고 온라인 상에서 얻는 정보에 의해 쉽게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갖는 또 다른 중요한 의미는 어떤 기업이든 지속적으로 제품을 과장 광고하면 결국 나쁜 평판을 얻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고객 참여 마케팅과 ‘크래시 더 슈퍼볼’
도리토스는 크라우드소싱을 도입해 네티즌들이 온라인으로 광고를 보고 친구에게 추천하고 동영상의 링크를 걸어주는 등 추가로 소셜네트워킹의 혜택을 누렸다. 온라인 투표 결과는 막상막하였으며 도리토스는 두 편의 광고를 내기로 결정했고 두 편 모두 슈퍼볼 기간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
[Check List]
브랜드 가치가 상승했는가 하락했는가?
1— 당신 회사의 브랜드는 어떤 단어를 연상시키는가? 그 브랜드가 연상시키는 단어들을 적어보자. 우호적인 단어에는 동그라미를, 그렇지 않은 단어에는 네모 표시를 하라. 우호적이지만 널리 알려지지 않은 단어에는 밑줄을 그어라. 당신의 회사에만 존재하는 독특한 단어에는 두 줄을 그어라. 브랜드가 어떤 단어나 문구를 소유하기를 원하는가?
2— 현재의 브랜드와 로고에 만족하는가? 더 좋은 슬로건과 로고를 제안할 수 있는가? 당신 회사는 강력한 브랜드 정체성을 갖고 있는가?
3— 회사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했는지, 현상 유지를 하고 있는지 아니면 하락했는지를 당신은 어떻게 결정하는가?
4— 당신 회사의 브랜드는 아직 참신한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피로에 찌든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출처 :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필립 코틀러 지음, 청림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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